서울 등 전국 5개 보훈병원이 방만한 운영으로 해마다 대규모 손실을 내고 있는 것으로 드러났다.

특히 한국보훈복지의료공단이 "항암사업 가공사업"으로 35억원의 손실 발생은 물론 일부 직원들의 금품수수까지 드러나 경영에 심각한 문제가 있는 것으로 지적됐다.

감사원은 지난해 9, 10월 공단을 대상으로 한 기관운영 감사에서 이 같은 사실이 확인돼 공단에 보훈병원의 경영 효율화 방안을 강구하도록 했다고 9일 밝혔다.

감사 결과에 따르면 서울 등 5개 보훈병원의 국비환자에 대한 의료수가가 건강보험가입자가 부담하는 수가보다 높을 뿐만아니라 병원들이 의료인력을 정원을 초과해 운용하는 등 연간 98억원에서 134억원의 손실을 내고 있는 것으로 드러났다.

이들 병원은 2003년 1월부터 지난해 6월 사이 국가보훈처로부터 더 많은 의료보상금을 받아내기 위해 진료비 222억원을 중복 청구하기도 한 것으로 밝혀져 충격을 주고 있다.

이밖에도 사업비 680억원의 제주 국가유공자 휴.요양단지 조성사업을 무리하게 공단에 위탁해 추진하고 있는 것이 적발돼 감사원으로부터 경영개선에 대한 지적까지 받았다. 감사원은 공단의 위탁사업에 대한 재추진 여부 검토 등 경영효율화 방안을 강구토록 하는 한편, 국가보훈처장에게 보훈병원의 진료비와 진료행위에 대해 건강보험심사평가원의 심사 및 평가를 받는 방안을 강구토록 통보했다.

이와함께 금품수수가 드러난 직원에 대한 문책과 함께 인천지방검찰청에 공단 전 이사장 등을 업무상배임 혐의로 기소했다고 감사원은 밝혔다.

저작권자 © 메디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