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신보원"이라는 무허가 비만치료제를 판매하다 적발 된 한의사들에게 벌금형이 내려졌다.

부산고법 제1형사부(재판장 박성철 부장판사)는 12일 무허가 비만치료제를 판매하다 약사법 위반 혐의로 기소된 김모씨 (54.여)씨 등 한의사 15명에 대해 피고인과 검사의 항소를 모두 기각하고 벌금 2,000만원을 선고한 원심을 유지했다.

재판부는 판결문에서 "피고인들이 "경신보원"이라는 비만치료제를 판매하면서 식품의약품안전청의 허가를 받아야 한다는 사실을 몰랐다고 주장하지만 일반인들이 식품이라고 생각하는 것을 제외하고 특정 목적에 사용되는 것으로 인식되거나 약효가 있다고 표명된 경우에는 의약품으로 판단돼 약사법의 규제대상에 포함된다"고 판시했다.

재판부는 또 "피고인들이 무허가 의약품제조업자로부터 부정 의약품을 공급받아 비만환자에게 마치 직접 처방해 조제한 것처럼 속여 판매하고 구체적인 성분조차 파악하지 않은 것은 환자와의 신뢰와 의료인의 윤리를 저버린 행위"라며 "이는 엄벌로 다스려야 하지만 당국의 허가를 받아야 한다는 사실을 알지 못했을 가능성이 크고 부작용이 없었던 점 등을 참작했다"고 덧붙였다.김씨 등 한의사 15명은 경남 함양군의 건강식품 제조업자인 김모씨로부터 "경신보원"이란 무허가 비만치료제 6억여원 어치를 공급받아 판매한 혐의로 2004년 11월 구속 또는 불구속 기소됐었다.

한편 제조업자 김씨는 2001년 경남 함양군 병곡면에 있는 모 엑기스 제조업자와 건강식품 탕제 계약을 맺은 뒤 식품원료로 사용할 수 없는 마황, 대황, 포황 등 한약재를 사용, "경신보원"이란 무허가 비만치료약을 만들어 전국 120여곳의 한의원에 팔아오다 덜미를 잡혔다.

또한 한의사들은 이 의약품이 허가를 받지 않은 사실을 알면서도 김씨로부터 1박스에 15만원에 구입, 환자들에게 30만-45만원에 판매해 왔다.

일부 한의사들은 이 약을 구입한뒤 성분이나 효능, 부작용 등도 파악하지 않은채 비만치료를 위해 찾아 온 환자들에게 자신의 한의원에서 직접 만든 것으로 속여 팔았으며 일부 여성잡지에 광고까지 했었다.

저작권자 © 메디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