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건복지부(장관 김근태)는 청소년에 대한 조기 흡연예방과 보다 접근도가 높은 대국민 금연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하여 휴대전화를 통한 무료 금연서비스를 확대하여 제공 한다고 밝혔다.

복지부는 지난 2004년 3월부터 KTF를 통해 모바일로 금연서비스를 제공해왔으며, 2005년 11월 11일부터 SK텔레콤을 통해서 제공하고 2005년 12월에는 LG텔레콤을 통해서도 서비스할 예정이다.

서비스 내용은 현재 보건복지부와 한국보건사회연구원에서 운영하고 있는 금연포탈사이트(홈페이지명: http://nosmokeguide.hp.go.kr, 금연길라잡이)의 인터넷 금연교육프로그램인 "금연 마라톤" 및 금연 관련 각종 컨텐츠 등으로 이는 홈페이지명과 동일하게「금연길라잡이」라는 명칭으로 모바일을 통해 무료로 제공한다.모바일 금연길라잡이 프로그램은 무료로 다운로드 가능하며, 단 프로그램 다운로드를 위해 통신사에 접속하였을 때 발생하는 기본통신료 및 금연도우미에게 문자전송(SMS)시 부과되는 정보이용료(건당 30원)는 사용자 부담이다.

또한 한번 다운로드 받은 금연길라잡이 프로그램은 이용자의 휴대전화에 저장되어 언제든 수시로 접속할 수 있으며 별도의 통신요금은 더 이상 부과되지 않는다.

복지부는 향후 청소년과 여성 대상의 차별화 된 프로그램을 추가 보완하고, 참여자에 대한 맞춤서비스 제공을 강화하여 인터넷과 모바일을 통한 금연교육 프로그램 서비스를 지속적으로 확대 제공할 계획이라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메디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