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파만파로 번지고 있는 김치파동과 관련 정부가 재발 방지 대책의 일환으로 현재 8개 부처로 분산돼 있는 식품관련 업무를 식품의약품안전청으로의 통합 방안을 마련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정부는 당초 8개부처 업무는 그대로 두고 식품안전 관련 위원회 를 신설해 식약청의 조정 기능을 강화하는 방안을 검토했었다.

그러나 식품 업무가 보건복지부 등 각 부처별로 혼재돼 있어 이번 김치파동과 같은 사건 발생시 각 부처가 따로 대응하는 과정에서 혼선이 생기는 등 효율적인 식품 관리에 어려움이 있다는 판단에 따라 선회 한 것으로 분석된다.

특히 김근태 복지부 장관이 최근 열린 국무회의에서 식약청으로의 통합을 강력하게 주장해 청와대와 관계 장 관들의 공감대를 얻음으로써 식품 업무를 식약청에 이관하는 쪽으로 방향을 잡았다는 것.현재 각 부처별 식품관련 업무는 ▲복지부= 농산물 및 농수산 가공품 수입 관리와 농수산물 유통 관리, 농수산가공품 수입·제조·유통 관리 ▲해수부= 수 산물 생산·수입 ▲농림부= 축산물 및 축산가공품의 생산·수입 ·제조·유통 ▲교육부= 학교 급식 ▲산자부가 천일염 ▲환경부=먹는 샘물 ▲법무부= 식품 관련 범죄 처벌 ▲국세청= 주류 관리 등을 담당하고 있다.

정부는 연내에 이런 방안을 확정짓고 정부조직법 개정 등을 통해 내년부터 통합작업을 벌일 계획임을 최근 관계장관 및 실무자 접촉 등을 통해 의견을 모은 것으로 알려졌다.

저작권자 © 메디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