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대가 의대를 의학전문대학원으로 전환한다는 정부 방침을 거부하고 현 의대 교육시스템을 그대로 유지키로 최종 결정했다.

이같은 서울대 입장은 사실상 정부의 의학전문대학원 전환 방침에 정면으로 거부하는 것이어서 정부 대응이 주목된다.

3일 서울대는 지난달 말 의대 주임교수 회의를 열어 의학전문대학원 전환 여부를 논의한 결과 전문대학원은 교육의 미래를 위해 바람직하지 않다고 보고 대학원 연구중심대학 육성사업(BK21) 지원 중단을 감수하더라도 현 체제를 유지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이번 서울대 결정은 의대의 의학전문대학원 전환을 추진해온 교육부 정책은 물론 인근 대학들에게도 상당한 영향을 미칠 것으로 보인다.

서울대는 BK21 사업 지원이 중단될 것에 대비해 중단 이후에도 반드시 추진해야 할 사업(A존)과 가능한 유지해야 할 사업(B존), 포기할 수밖에 없는 사업(C존)을 분류하는 작업까지 마무리한 것으로 알려진다. A존에는 연구 인프라 유지, B존에는 대학원생 인건비 지원, C존에는 박사과정후 연구원과 계약교수 유지 등이 포함됐다.

서울대의 한 관계자는 “의대의 의학전문대학원으로의 전환은 정부가 비교육적인 일에 앞장 서는 것”이라며 “의대 교육 과정을 현행 6년에서 8년으로 연장하는 것은 높은 교육비를 가져와 기회 불평등의 심화와 의사들의 나이를 높여 경쟁력을 떨어뜨리는 결과를 가져올 것”이라고 주장했다.

한편, 연세대도 12월 전까지는 최종 입장을 확정한다는 방침이어서 귀추가 주목된다.

저작권자 © 메디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