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에 시립 실비요양시설로서는 최초로 일반시민들이 저렴한 비용으로 이용할 수 있는 치매·중풍 노인을 위한 전문요양시설이 개원한다.

서울시는 성동구 홍익동 16번지에 실비 치매노인 요양시설인"시립 동부노인전문요양센터"건립을 완료하고, 곧 개원식을 개최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성동구에 들어서는 "요양시설인"시립 동부노인전문요양센터"는 약 250명을 수용할 수 있는 전국 최대규모의 쾌적한 환경을 갖추어 노인들의 질환 치료에 손색이 없다는 평가다.

"시립 동부노인전문요양센터"는 장기 보호가 필요한 노인전문병원으로 지하 1층, 지상 5층 규모의 대형시설로 꾸며져 있다.

또한 주간보호소에서 50명, 단기보호소에서 50명을 별도 정원으로 하여 보호함으로써 명실 공히 서울시 최대의 실비 요양시설로 자리 잡을 전망이다. 사업비 178억원을 투입 총 대지면적 10,392㎡에 건물 연면적 10,400㎡ 규모의 현대식 건물로 건립됐으며 사회복지법인 온누리복지재단(원장 이영세)에서 위탁 운영한다.

시설의 이용료는 월 69만6,000원으로 기존의 민간시설에 비해 월등히 저렴한 편이다. 보증금은 417만6,000원이며 퇴소시에 반환받게 된다.

치매, 중풍 등 노인성질환으로 신체적·정신적 장애가 있는 노인들을 요양 보호하는 노인복지시설로서 저렴한 비용으로 전문성과 체계적인 요양 프로그램 등 일상생활에 필요한 서비스를 제공하게 되며, 시설운영 비용은 시비보조 50%와 입소자가 50%를 분담해 입소 노인이나 그 가족의 부담을 최소화한 시설로 평가받고 있다.

특히 이 시설은 맞벌이 가정의 경우 낮 시간동안 치매·중풍으로 고생하는 부모의 병수발 문제는 매우 심각한 현실을 해결해 줄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사실 일부 가정의 경우 주간에 환자보호를 위한 도우미를 별도로 고용하거나 고액의 민간 시설을 이용할 수밖에 없어 가계 부담이 더욱 가중되고 있는 실정이다.

그러나 시립 동부노인전문요양센터에서는 전문요양시설 이외에도 낮 시간 동안 가족의 보호를 받지 못하는 지역 내 노인들을 위해 50명 규모의 주간보호소를 운영 할 뿐 아니라, 연간 90일까지 단기간 동안 요양할 수 있는 50명 규모의 단기보호소도 동시에 운영할 뿐 아니라 가정봉사원을 양성하고 교육시킬 수 있는 훈련시설도 갖추고 있다.

내년 12월 서부 노인전문요양센터도 개소

서울시는 또한 날로 늘어가는 치매노인에 대한 대책으로 기초생활수급대상자를 위한 무료시설을 2006년까지 100%확보하고, 일반시민을 위한 실비시설은 50%까지 확보하는 "시정운영4개년계획"을 수립, 시설 확충에 주력해오고 있다. 이에 따라 현재 건립 중인 전문요양시설 2개소(수유, 중랑 225명)가 완공되는 2006년이면 무료시설은 수요를 100% 충족시킬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그러나 일반 시민들이 이용할 수 있는 시설은 부족한 실정으로, 그동안 실비 요양시설에 대한 수요가 꾸준히 제기되어왔다. 이에 서울시는 동부 노인전문요양센터에 이어 서부지역인 마포구 성산동에 역시 같은 규모(250명)의 서부노인전문요양센터를 2006. 12월 개원을 목표로 건립 중이다.

또한 서울시에서는 각 자치구별로 1개소씩의 구립시설을 건립하도록 예산을 지원하고 있으며, 이에 따라 각 자치구에서는 60명 정도의 중·소형 구립 실비시설 건립을 추진, 도봉구에서 도봉실버센터(100명)를 금년 1월에 개원 운영하고 있으며 동작·영등포·용산·노원·강동구 등에서도 건립을 추진 중에 있다.

이들 시설의 건립이 완료되는 2006년 이후에는 치매·중풍 등 노인성 질환으로 고생하는 당사자는 물론, 이들을 보호하는 일반 가정에 많은 도움을 줄 수 있으리라 전망된다.

한편 시설입소 희망자 입소신청 및 시설입소를 희망하는 경우 동부노인요양센터(☎ 3407-2700)에 입소신청을 하면 된다. 신청시에는 신청서 및 본인의 건강진단서와 본인과 부양의무자의 소득확인이 가능한 서류 등을 제출해야 한다.

-참고-
[시립 동부노인전문요양센터 층별 현황]

5층 요양실, 특별요양실, 간호사실, 거실, 일광욕실, 공동욕실, 기계욕실, 이미용실
4층 요양실, 특별요양실, 간호사실, 거실, 일광욕실, 공동욕실, 기계욕실, 이미용실
3층 요양실, 특별요양실, 간호사실, 거실, 일광욕실, 공동욕실, 기계욕실, 이미용실
2층 요양실, 특별요양실, 간호사실, 거실, 일광욕실, 치유정원, 공동욕실, 기계욕실, 이미용실
1층 사무실, 원장실, 주간보호센터, 가정봉사원교육센터, 식당, 강당, 치유정원, 물리치료실, 작업치료실, 운동치료실, 심리안정치료실, 상담실, 주차장지하층 세탁실, 보일러실, 전기실, 기계실





저작권자 © 메디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