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건복지부(장관 김근태)는 연간 전체 사망 중 ¼인 6만 4천 여명이 암으로 사망하고, 이러한 암 사망 원인의 3분의 1은 흡연 때문임을 지적 하면서 암예방을 위해서는 무엇보다도 흡연문제를 먼저 해결해야 한다고 밝혔다.

이에 대한암예방학회(회장 박건영: 부산대학 교수)는 보건복지부 후원으로 9월 10일 오전 8시 30분 부터 오후 5시까지 숙명여자대학교 약학대학 젬마홀에서 “흡연과 암발생 : 예방가능한가?“라는 주제로 「Smoking 국제 심포지엄」을 개최한다.

이번 심포지엄에는 전국의 대학,병원,산업체 등에서 의학, 생물학, 생화학, 약학, 영양학, 독성학, 수의학 등 다양한 분야에서 암예방을 연구하는 200여명의 학자들이 참석할 예정이다. 제1부에서는 일본 오사카 의료센터의 나카무라(Masakazu Nakamura) 박사의 "니코틴 의존 치료에 관한 국가 담배규제정책의 필요성 증가(Increasing needs of national policy for nicotine dependence treatment as a part of tobacco control)"을 시작으로 강연을 시작했다.

우리나라의 흡연과 암 발생 역학, 흡연의 사회경제적 부담, 흡연 관련 정책적 접근의 사회적 효과와 형평성 문제에 관한 토론이 이어질 예정이다.

제2부에서는 흡연으로 인한 세포 사멸과 담배의 발암물질에 의한 암 발병 기전에 관하여 관련 연구에 있어 세계적 석학인 인하대 차영남 교수와 서울대 서영준 교수의 강연이 있을 계획이다.

제3부에서는 영국의 Aruoma Okezie 박사의 흡연에 의한 산화 손상 및 식품이 흡연의 폐해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발표가 있을 예정이다.

제4부에서는 흡연 노출에 반응하는 개인의 유전 및 후천적 차이와 흡연 및 금연 관련 특성에 대한 발표가 있을 예정이다.

보건복지부와 대한암예방학회는 금번 심포지엄이 의학뿐 아니라 독성학, 생화학, 영양학 등 여러 학문 분야에서 흡연의 폐해를 논의하였다는데 의의를 가지며,

이를 통해 흡연의 폐해에 관한 국민들의 경각심을 높이고 금연에 대한 대대적인 사회적 분위기를 조성하는데 기여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메디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