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건복지부(장관 김근태)는 지난 해 감기약(페닐프로판올아민, 일명 PPA) 사건을 교훈삼아 의약품 안전정책을 획기적으로 개선하기 위한 노력의 일환으로 "소비자 중심의 의약품 리스크 관리방안"연구를 진행하고 그 중간발표를 18일 오후 3시 한국제약협회 강당에서 발표한다고 밝혔다.

이번 연구는 보건사회연구원 이의경 박사가 주관연구자로서 참여해 의약품 안전관리 제고를 위한 정책방향을 제시한 것이다,

정책방향에 따르면 과거 공급자(의사, 약사, 제약업소 등) 중심의 관리에서 사용자(소비자)에 대한 관리로 개념을 확대해 의약품 자체 부작용관리는 물론 제조 및 처방·조제 과오까지 관리 범위를 확대해야 한다는 것..

또한 의약품 위해를 최소화하도록 의약품 안전 관리의 신속성을 향상시키고, 정보 수집 및 분석·연구를 통해 지식에 근거한 근거중심의 위해 관리 방안을 제시했다.복지부는 이번 연구에서 제시된 의견을 토대로 제약업계, 소비자단체 등 각계각층이 참여해 활발한 토론을 벌인 후 의견을 수렴 향후 의약품 안전확보를 위한 구체적인 대안을 마련해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복지부는 또 부작용 우려가 심각한 의약품에 대해서는 의사·약사·환자 대상의 교육 프로그램 마련을 추진한다는 방침이다.

이와함꼐 품질 불량 우려의약품에 대한 제조자(수입자)의 자발적 회수(Recall) 강화, 의약품 부작용 보고 강화 및 분석평가 능력 향상 도모, 소비자의 의약품 정보 접근성 및 이해 용이성을 강화하고 의약품 안전관리의 체계적인 관리체계 구축을 통해 의약품 위해 관련 연구를 활성화해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메디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