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건강보험공단(이사장 이성재)은 3.21일 4급이하 977명(직원의 12.0%)에 대한 대규모 전보인사를 단행하였다.

공단의 이번 인사는 지난 17일 간부인사에서 단행한 “복수직급제 확대, 직위공모제실시 등 인사혁신에 이어 지사별 과·결원의 완전 해소와 일하는 조직풍토 조성을 위한 인사”라고 한다.

공단은 "87년, "89년 전국민 의료보험을 시작하면서 시·군(구)별로 조합을 설립해 해당지역 거주자 중심으로 직원을 채용했다. 그러나 지난 "98년 및 "00년도 두 차례에 걸친 통합과정을 거치면서 5천여명에 이르는 대규모 인력감축에 따른 지역간의 퇴직인원 편차 발생, 가입자수 변동에 따른 지사별 정원 조정 등으로 현재까지 지역별로 과·결원율이 심한 상태에서 운영돼 왔다. 이같은 인력난을 해소하기 위해98년 10월(1차 통합시)과 99년 7월 등 2회에 걸쳐 전보인사를 단행했으나, "생활권외 전보반대"를 주장하는 노조파업으로 무산, 결국 취소된 전례가 있었다.

공단은 이로 인해 “인력 부족이 심한 수도권 지사에서는 주민들에게 제대로 된 서비스를 제공하지 못 하게 된 것”이라고 설명하며 “국회, 감사원등으로부터 수차에 걸쳐 지적을 받아 이를 개선하려고 하였으나, 노조의 반대가 심해 계속 지연돼 왔다”고 밝혔다.

그러나, 공단은 공단의 내외적인 여건상 더 이상 미룰 수 없어 금번에 수도권 근무희망자, 장기 근무자등 248명을 선정, 수도권으로 원거리 배치하고 729명을 전환 배치하게 됐다.

또한 공단은 원거리 근무자의 어려움을 덜어주기 위해 “현재 전세자금(2~3천만원) 대여와 인사가점을 주고 있으나, 향후 임대주택 마련 등 원거리 근무자를 위한 다각적인 대책을 강구할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공단의 금번 인사에 대해 노조에서는 과·결원 해소의 정당성은 인정하면서도 또 다시 “원거리 전보반대” 주장하고 있다.

이에 따라 노조는 지난 18일부터 파업에 돌입하고 있으나, 공단은 “과거의 잘못된 전철을 더 이상 밟지 않을 것이며, 법과 관련규정에 의거 반드시 추진하겠다는 강력한 의지를 갖고 있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메디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