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중소병원협의회(회장 김철수) 주최로 10일 열린 중소병원 전국대회에 참석한 중소병원 관계자들은 "중소병원들의 몰락이 정책당국의 일관성 없는 정책방향에서 비롯된 것"이라며 정부가 조속히 중소병원 활성화 대책을 마련해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 대회에서 중소병원 관계자들은 “지역주민과 항상 더불어 호흡하는 지역거점 의료기관이라는 본분에 충실할 것”을 다짐하며, “전국의 중소병원들이 국민의료의 중추기능을 완수해 나갈 수 있도록 모든 정책수단을 강구할 것”을 정부에 촉구했다.

이들이 정부에 촉구한 정책수단은 △병,의원 기능 재정립 및 개방병원제도 활성화 △외래환자 본인부담금 개선 △병원외래조제실 설치 △실거래가 상환제도 개선 △전문병원제도 도입 △과도한 병상증설 억제 △중소병원 지원 육성법 제정 등이다.

이들은 또 “전국중소병원 회원들의 합리적이고 정당한 요구를 정부가 계속 외면할 경우 국민건강 수호와 생존권 차원에서 모든 수단과 방법을 동원해 강력하게 대응해 나갈 것을 결의하며 이에 따른 모든 책임은 정부에 있음을 천명한다”고 밝히기도 했다.

한편 이 날 전국대회에서 "중소병원 경영위기 타개를 위한 정책방향"을 발표한 이화의대 예방의학교실 정상혁 교수는 “최근 중소병원들의 도산율이 매우 높은 수준에 이르고 있다”면서 그 원인을 불합리한 보험수가 구조, 경영전략의 미흡 등을 들었다.

정 교수는 중소병원들이 현재 직면한 경영위기를 타개하기 위해 “시장개방을 위한 준비, 규제개혁 차원의 법개정과 제도개선, 공정한 경쟁시장 구축, 민간을 이용한 공공보건의료서비스 공급, 민간의료보험시장 도입, 민간의료자본의 참여와 영리법인 인정 등 정부치원의 정책적 방안과 전문경영인제 도입, 사업의 전문화와 브랜드 개발, 네트워크의 형성과 인수 합병, 해외시장 진출 등 병원들 자체의 개선방안”을 제시했다.

정부측 발표자로 나온 보건복지부 김명헌 보건정책국장은 중소병원의 활성화를 위해 △의원의 입원기능을 줄이고 외래기능 위주로 체계 개편 △병원과 종합병원은 수술과 입원진료 그리고 전문적 진료를 담당할 수 있도록 개편 △전문종합요양기관의 교육과 연구개발 기능 강화 △병원 중 전문진료과목 또는 특정질환 진료서비스 제공을 위한 전문병원제도 도입 검토 등 의료기관간 기능정립을 통해 의료자원을 효율적으로 활용하고, 의료체계를 개선해 국민의 의료이용 편의를 도모해 나갈 계획임을 밝혔다.

저작권자 © 메디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