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문제가 된 노바스크 위조약 유통사건과 관련 시민단체가 정부의 미온적 대처를 질타하고, 근본적인 가짜약 유통 근절대책을 마련하라고 촉구하고 나섰다.

녹색소비자연합(이하 녹소연)은 1일 성명서를 성명서를 발표하고 가짜약 유통사례가 근절되지 않고 있는 이유로 ▲문란한 유통·소비환경 ▲의료기관 차원 대책 시스템 미비 ▲약화사고 대책 부재 등을 지적하고 이에 대한 대책이 시급하다고 주장했다.

녹소연은 성명서에서 "식약청이 지난달 22일 배포한 보도자료 내용을 보면 가짜약을 제조한 자와 이를 유통시킨 도매업소에 대한 조사와 더불어 일선 의료기관과 약국에서의 교환조치를 환기시키는 데 불과해 소비자가 안심하고 의약품을 소비할 수 없다”고 밝혔다.

녹소연은 또 "보건복지부가 "의약품안전정책심의위원회"를 발족해 안전대책을 약속해놓고 지난해 10월 2일 단 한 차례의 회의만 개최하는 등 이렇다할 대책을 마련하지 않고 있다"며 정부의 안일한 태도를 강력 비판했다.특히 "불법 가짜약이 유통되는 것은 이를 구매하도록 하는 유인술이 있을 것으로 추측된다"며 "의료기관과 약국의 의약품 구매에 대한 리베이트가 제공되고 있다는 사실은 공공연한 비밀이지만 정부의 각종 대책에도 불구하고 근절되지 않고 있다”고 밝혔다.

녹소연은 이와함께“가짜약이 버젓이 환자에게 투약될 수 있다는 것은 문란한 유통과 소비환경이 근본원인이 되고 있다"면서“도매업자가 철저히 관리했거나, 약국에서 이를 차단하거나 구별할 수 있었다면 가짜약은 존재할 수 없었을 것”이라고 지적했다.

녹소연은 이런 지적과 관련 "국민이 안심하고 의약품을 소비하기 위해서는 불법 의약품의 생산과 유통의 차단과 더불어 일선 의료기관과 약국에서의 부적절한 구매행위를 근절할 수 있는 종합적인 대책이 강구돼야 한다"며“가짜약 유통채널을 차단할 수 있는 방안을 찾지 않으면 이 같은 사태는 반복될 수밖에 없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메디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