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보건산업진흥원은 오는 12월 1일(수)부터 12월 3일(금)까지 3일간 서울시립 보라매병원 신관 6층 대강당에서 의료기관을 대상으로 효율적인 병원경영을 위한 세미나 Ⅰ,Ⅱ,Ⅲ 교육과정을 개설한다.

이번 교육과정은 병원의 경영자, 기획 부서장, 중간관리자, 경리 및 회계부서장, 인사부서장 및 실무자 등을 대상으로 병원의 재무전략, 근로시간 단축사례, 리더쉽 역량강화 등 과정별로 다양하고 독립된 주제를 통해 최신정보 및 기법을 학습하여 병원경영에 효율성을 올리기 위해 실시된다.

교육희망자는 일정별로 희망하는 주제를 선정하여 전체 또는 일부 과정을 선택 할 수 있다.

첫째날인 12월 1일(수) 세미나 은"병원경영의 위기극복을 위한 재무전략"이라는 주제로 병원의 효율적인 자본조달전략 및 재무관리 의사결정 기법 등을 제공한다. 이번 세미나는 ▶이종근 공인회계사의"의료기관 회계기준의 시행에 따른 효과적인 세무관리 방안"▶서울아산병원 재무기획과 임종진 과장의"의료기관의 효과적인 자금운용전략"▶농협중앙회 여신부 김용호 차장의 "의료기관의 외부차입비용 최소화 전략"▶한국캐피탈주식회사 김웅규 부장의"의료장비 도입비용의 최소화전략"등의 강의가 ▶연세의료원 권성탁 과장의"의료기관 자본조달 사례"도 함께 이루어진다.

둘째 날 12월 2일(목) 세미나 Ⅱ는"근로시간 단축 시행사례"를 중심으로 현재 시행중인 병원들의 사례분석을 통하여 병원의 시스템변화와 문제해결방안, 인력관리방안 등의 다양한 학습기회를 제공한다.

이번 세미나는 ▶연세의료원 이영식 부장의"근로시간 단축에 따른 시스템변화"▶서울대학교병원 박만섭 팀장의"근로시간 단축의 문제점 및 개선방안"▶대구의료원 김종말 부장의 "근로시간 단축에 따른 노사관계 안정화방안"▶홍성의료원 정병을 원장의"근로시간 단축에 따른 경영 합리화 방안"등의 분야별 사례발표가 ▶희망노무법인 윤희준 노무사의"근로시간 단축관련 각종 상담"의 시간도 함께 이루어진다.

마지막날 12월 3일(금)의 세미나 Ⅲ는"성공적인 병원경영을 위한 리더쉽 역량 강화"를 주제로 리더로서 자신과 상대에 맞는 리더쉽 행동을 익히고, 조직의 목표달성을 위한 구체적인 행동을 조직원이 실행할 수 있는 리더쉽 역량을 체득하게 하는 데 세미나의 목적을 두고 있다.

이번 세미나는 ▶(주)바이탈컨설팅 리더쉽센터 김규식 소장의"유능한 리더는 자신의 리더쉽 유형을 알아야 한다","상황적 리더쉽으로 조직에 생기를 주자"▶한국리더쉽 센터 김인백 부장의"셀프리더쉽을 강화하여 상생의 리더쉽을 발휘하자", ▶대전을지대학병원 하권익 원장의"성공적인 병원경영과 리더의 역할"등의 강의로 진행된다.

이번 세미나는 여러 가지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병원 및 관계자들을 대상으로 최근 주요 쟁점이 되고 있는 주제들을 중심으로 분야별 전문가들로부터 관련 최신 정보와 기법들을 전달하고, 각 병원들의 실질적이고 구체적인 사례들의 학습기회를 제공, 병원경영의 효율성과 합리성을 높이는 데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저작권자 © 메디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