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건강보험공단은 가입자의 요양기관 이용에 따른 편의를 위해 요양기관의 진료시간, 교통정보 등 8가지 항목을 공단 홈페이지를 통하여 실시간으로 제공하고 있다.

요양기관별 편익정보는 정보공개를 희망하는 요양기관의 자료를 공단홈페이지(www.nhic.or.kr) "건강마당 ⇒ 병원·약국 정보 ⇒ 병원·약국 찾기"에서 실시간으로 보여주는 방식으로, 10월 25일 현재 5,957개 요양기관(약국을 제외한 전체 요양기관의 약 12%)의 의료이용 편익정보를 제공하고 있다.

정보제공에 참가하는 요양기관종별 분포는 의원 2,916개소(49.0%), 한의원 1,482개소(24.9%), 치과의원 1,400개소(23.5%), 병원급이상 69개소(1.2%), 기타 90개소(1.5%) 순으로 의원의 관심도가 가장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병원/약국찾기"에서는 위치, 교통정보, 휴진안내, 진료시간, 점심시간, 진료예약, 응급실, 주차장 등 8가지 편익정보 외에도 건강보험공단에서 실시하는 건강검진실시 기관검색 및 요양기관별 위치지도 서비스 등을 함께 제공하고 있다. 또한 해당 요양기관에 대한 보다 상세한 정보습득이 가능하도록 해당 요양기관의 홈페이지도 링크하고 있다.

요양기관에서 가입자를 위한 의료이용편익정보를 입력하려면 "요양기관 회원" 로그인 후 의료이용편익정보등록을 클릭하여 각 항목을 선택하여 직접 입력하면 된다.

공단에서 제공하는 "의료이용 편익정보 제공"은 국민에게 다가가는 서비스 제공의 일환으로 국민들이 요양기관을 쉽게 찾고 이용할 수 있도록, 향후에도 요양기관 정보제공 범위를 지속적으로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저작권자 © 메디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