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보건산업진흥원(원장 이경호) 유럽지소인 KHIDI-Europe 개소식이 9월 1일 영국 스코틀랜드 글래스고에서 개최됐다.

이번 개소식 행사에는 진흥원 이경호 원장, 염용권 연구기획평가센터 단장, 서창진 유럽지소장 등이 참석하였고 스코틀랜드 국제개발청의 Tony Baker, Martin Togneri, Ken Snowden 등 30여 명이 참석하여 성황리에 진행되었다.

KHIDI-Europe은 보건산업체의 해외진출지원, 유럽시장조사 및 국제협력네트워크 구축을 통해 보건산업의 국제경쟁력을 강화하기 위한 일환으로 지난 2001년 8월 독일 자브뤼켄에 설립, 올해 8월초 영국 스코틀랜드 글래스고로 이전했다.

금년 하반기부터 한·스코틀랜드간의 신약개발 국제협력 공동연구사업에 대한 유럽 현지 감독기관으로서의 역할도 수행하게 된다.

이 공동연구사업은 정부 R&D 예산(50%)과 민간 Matching Fund (50%)를 합하여 9년간 총 360억원의 연구비가 투입될 예정이다.

KHIDI-Europe 개소식에 참석하고, 스코틀랜드 보건산업분야의 주요 정부기관, 연구소 등을 방문중인 이경호 원장은 스코틀랜드 측과 향후 한·스코틀랜드간 국제 공동연구사업을 효과적으로 추진하고, 양국간의 국제협력을 강화하기 위하여 다양한 방안을 논의하고 귀국할 예정이다.

이번 KHIDI-Europe의 스코틀랜드 이전과 신약개발 공동연구를 기반으로 향후 한국과 스코틀랜드간의 기술교류, 기술이전, 시장진출, 상호투자 등 다양한 부문의 국제협력을 통하여 상호간의 이익을 증진시킬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한편, 스코틀랜드 현지 언론에서도 이번에 추진된 KHIDI-Europe의 스코틀랜드 이전과 국제공동연구사업을 계기로 양국간의 보건산업분야의 상호협력 및 교류에 대해 매우 큰 관심을 보이고 있다.

저작권자 © 메디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