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한의사협회(회장 안재규)는 지난 25일과 27일 긴급 중앙이사회를 열어 KBS-2TV "추적 60분"의 한약재 유통체계의 문제점에 대한 향후 대책 방안을 마련키로 했다.

한의협은 또 한약재의 안전한 관리체계를 위한 정부의 제도개선과 식품의약품안전청내 한의약 전담부서 설치 등을 강력하게 요구하는 성명서를 채택키로 뜻을 모았다.

이와 함께 협회내에 "한약안전관리위원회"와 "한방의료기기 안전위원회"를 설치, 한약재의 안전성 및 유효성 확보에도 적극 나서기로 했다.

이날 이사회에서 안재규 회장은 “당초 방영 예정됐던 것보다 상당부분 방향이 수정돼 보도됐음에도 불구하고 한약재에 대한 국민들의 불신을 불러일으킬 수 있는 소지가 있었다”며 "이에 대한 종합적인 대책을 수립, 향후 한약재 문제로부터 한의계가 더 이상의 피해를 보는 일 이 없도록 지혜를 모아 줄 것"을 당부했다.

한의협은 협회내에 설치되는 "한약안전관리위원회"를 통해 한약의 유효성 및 안전성 연구, 한약으로 인한 독성간염 및 부작용 연구, 한약에 포함된 중금속 및 농약 등 유해성분 대책 연구에 나서기로 했다.특히 이 위원회에서는 최근 언론과 사회일각에서 한약의 안전성에 대한 문제가 빈번하게 제기되고 있는 현실을 중시, 국민들에게 한방의료에 대한 불신을 불식시킬 수 있도록 한약의 안전성·유효성 확보 및 품질향상을 위한 대응 방안을 마련키로 했다.

한의협은 이밖에도 식품용도로 수입된 한약재의 의약품 전용, 한약판매업소의 자가규격 등 한약규격제도의 문제점, 수입한약재 및 국산한약재 품질검사 미비, 이산화황(SO2) 등 위해물질 검출기준 미확립 등에 대한 개선책을 마련, 양질의 한약재가 유통될 수 있도록 노력키로 했다.

한편 이날 이사회에서는 한약재의 안전관리를 위한 한의약청 설립 및 한의약관리법 제정을 촉구키로 했다. 또 기존 법률 및 제도의 불합리한 부분의 재정비 등 안전한 한약재 유통체계 확립을 통해 한약신약개발에 나설 수 있는 근본적인 대책을 촉구했다.

저작권자 © 메디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