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 후생노동성이 자국내 암 환자 추정치는 48만명으로 최근 발표했지만 실제로는 이보다는 1.3배(14만명) 많은 62만명이라는 조사결과가 나와 정부당국의 데이터분석에 문제점이 드러났다.

이는 암환자의 정보를 수집하는 시스템이 제대로 갖춰져 있지 않기 때문인 것으로 분석되고 있어 향후 정확한 데이터수집을 위한 시스템도입과 확립이 시급히 해결해야 할 급선무로 떠오르고 있다.

이러한 암 발생 수, 생존율 등 데이터는 의료기관이 환자의 암 종류 및 진행도 등을 기록하는 "암 등록"자료에 그 근거를 두고 있다.

이런 최종 수치는 자치단체별로 집계되는데, 앞서 후생노동성은 이 중 신뢰도가 비교적 높은 10여 지역의 수치로만 전국 발생환자를 추정함으로써 14만명이란 차이를 보이고 있다.

이렇게 해서 보고된 97년의 환자 수는 약 48만명이라고 후생노동성은 발표했다.

그러나 국립암센터 등 연구팀이 각 자치단체의 사망진단서에 따른 암환자 데이터와 비교한 결과, 의료기관으로부터 신고가 누락된 예가 많고 실제로 14만명 많은 약 62만명인 것으로 최종 확인됐다.
질환별로는 남성 위암이 약 8만2,000명(후생노동성 추정치 6만6,000명), 여성 유방암이 4만1,000명(3만2,000명)으로 과거 추정치와는 상당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현재 100여개국에서 시행되고 있는 암 등록은 구미에선 의료기관에 신고를 의무화하는 국가가 많지만 일본에선 의사의 임의에 맡기고 있는 실정이다.

이에 대해 국립암센터는 "암 등록법 정비와 등록전문스탭 양성 등 체제를 확립할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메디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