폐경 후 여성의 각종 심혈관계 질환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호르몬 요법의 치료 시점이 무엇보다 중요하다는 논문이 발표됐다.

가천의대 길병원(병원장 신익균)심장센터 고광곤 교수는 최근 우리나라 여성 사망률 1위인 심혈관계 질환(관상동맥 질환 등)의 예방을 위해서는 에스트로젠 단독 혹은 호르몬 대치요법이 필요하며, 호르몬 요법 치료 시작 시점이 너무 늦어버리면 내피세포가 병이 들어 질병 발생을 억제하지 못하는 것으로 분석됐다고 밝혔다.

고광곤 교수에 따르면 수많은 역학 연구에서 에스트로젠 단독 혹은 호르몬 대치요법을 복용하는 여성들이 복용하지 않는 여성들에 비해 약 40% 이상 심혈관계 질환 발생이 적었다.

또한 여성들이 폐경기에 들어서면 대표적인 심혈관계 질환인 관상동맥 질환이 남성 못지않게 갑자기 많이 발생한다.

이같은 연구결과는 에스트로젠이 심혈관계 질환을 예방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는 객관적 증거이다.

에스트로젠은 나쁜 콜레스테롤(LDL Cholestrol)을 감소시키는 반면, 좋은 콜레스테롤(HDL Cholestrol)을 증가시키고 혈관내피세포에서 산화질소를 분비시키고, 또한 항산화, 항염증, 혈전용해 작용 등을 통해 혈액공급을 원활하게 한다. 즉 에스트로젠은 심혈관계 합병증과 사망의 예방 및 치료에 결정적 열쇠라 할 수 있는 혈관내피세포 기능을 향상시키는 작용을 한다.

고광곤 교수는 이번 종설논문에서 최근 보고된 원숭이 등의 동물실험과 세포 배양 검사에서 밝혀진 연구 결과들을 분석해 "건강한 내피세포"가설을 처음으로 제시하고, 이 가설이 최근 잇따라 발표된 대규모 무작위 임상연구에서도 관찰됨을 과학적으로 분석해 체계적으로 기술했다.

이 논문은 여성 호르몬 가운데 하나인 에스트로젠이 심혈관 질환 발생을 억제하도록 작용하기 위해서는 내피세포의 상태가 건강해야 함을 강조하고 있다.

고광곤 교수의 이번 종설논문은 국내 의학자로서는 처음으로 게재된 종설 논문으로 폐경기 여성들의 에스트로젠 단독과 호르몬 대치요법의 치료 시작 시점의 중요성을 제시했다는 국내외 의학계의 평가를 받고 있다.

한편 고광곤 교수의 이번 논문 제목은 "무작위 임상연구에서 호르몬 대치요법이 심혈관계질환 발생을 감소시키지 못한 원인이 합성 프로제스테론 때문인가?"로, 미국심장학회(American Heart Association)의 공식 학술지인 세계 권위의 ATVB(Arteriosclerosis, Thrombosis, and Vascular Biology; SCI Impact Factor 6.9) 7월호에 게재된다.

저작권자 © 메디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