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 대학병원장들이 7월 1일 주40시간근로제 시행과 관련 근로시간 단축으로 초래될 "수익 감소, 비용 증가"에 따른 경영수지 보전책 마련을 정부에 강력히 촉구하면서 보건의료노조에 대해선 무분별한 파업자제를 당부하는 성명서를 채택했다.

전국 대학병원장들은 8일 오후 병협에서 회의를 갖고 채택한 성명서에서 "병원은 고도의 노동집약적인 산업으로 연중무휴 진료가 필수여서 근로시간 단축으로 인한 영향이 그 어느 산업보다 크다"며 "주40시간제에 따른 병원경영손실 보전을 위해 건강보험수가를 5.1%~9.3% 인상할 것을 강력히 요청한다"고 밝혔다. 이들은 경영수지 보전없는 주40시간제 강행이야말로 의료질 저하는 물론 병원경영 악화를 초래해 결과적으로 그 피해는 고스란히 국민들의 몫이 될 것이라고 경고했다.

주40시간제에 대해 대학병원장들은 "노조 요구대로 토요일을 쉬면 이틀 연속 진료공백으로 국민불편은 물론 적기진료 차질로 응급환자들의 생명 위협 사태마저 발생된다"며 병원에선 토요일 환자진료가 원활하게 이뤄질 수 있도록 할 것을 촉구했다.

이와 함께 "주40시간제 시행에 따른 야간 가산율 적용시간을 20시에서 18시로 조정하고 토요일에도 공휴일 가산율을 적용토록 할 것을 거듭 건의한다"고 밝혔다.

성명서는 10일 총파업을 예고하고 있는 병원노조에 대해 생명을 다루는 병원의 특수성을 인식해 법과 원칙을 준수하여 쟁의돌입을 최대한 자제할 것을 요청했다.

대학병원장 회의에선 또 전공의 노조설립 문제와 관련 병원협회 차원의 적극적인 대책을 모색키로 한다는데 뜻을 같이 했다.

저작권자 © 메디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