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약분쟁의 도화선이 될 가능성이 높은 약대 6년제 추진과 관련 한의계가 강력 저지를 선언하고 나섰다.

대한한의사협회(회장 안재규)는 4일 오전 7시 30분 회관에서 긴급중앙위원회를 열고 최근 보건복지부와 약사회간에 물밑접촉을 통해 논의되고 있는 "약대6년제"흐름이 심상치 않다는데 의견을 모으고 총력을 다 해 이를 저지하겠다는 원칙을 재확인했다.

이날 중앙위원회는 이를 위해 "약대6년제저지 및 한약관련법정비 비상대책위원회"를 구성하고 위원장에 경은호 수석부회장을 선출했다.

한의협은 “의협 등 의료계가 약대6년제의 문제점을 들어 불합리함을 제기했는데도 복지부가 약사회와 긴밀한 협의를 통해 약대6년제를 계속 추진하는 것은 우리나라 의약질서의 혼란을 야기 할 뿐”이라며 “향후 비대위는 전국조직을 동원해 이를 강력히 막을 것”이라고 밝혔다.

특히 한의계는 역대 복지부장관의 교체시점에서 많은 일들이 일어났다는 점을 상기하고 이번에도 김화중 장관의 교체가 확실시되는 상황에서 약대6년제가 급물살을 탈 가능성을 우려하고 있다.
한의협 산하 각시도지부 역시 잇따라 성명서를 내고 약대6년제 추진을 반대하고 있다.
부산을 비롯해 경기, 경남한의사회는 3일 "약대6년제를 통한 한-양방 통합약사 획책을 즉각 중단하라"는 제목의 성명서를 내고 “약대6년제 개편을 추진하는 복지부내 약사비호세력 공무원을 즉각 파면하라”고 촉구했다.

이들 지부는 성명서를 통해 “약대6년제 추진은 결국 조제료인상을 통한 국민건강보험재정의 추가부담을 야기할 뿐 아니라 궁극적으로 한약조제권 탈취기도로 간주한다”며 “이로 인한 제2의 한약분쟁이 일어날 경우 그 책임은 전적으로 정부당국에 있다”고 압박했다.

경은호 비대위원장은 “모든 일은 순리대로 풀어나가야 한다”며 “복지부가 만약 약대6년제를 독단적으로 추진할 경우 엄청난 역풍에 직면하게 될 것”이라고 경고했다.

한편 약사회는 한의협의 이같은 움직임에 대해 정부에 약대 6년제를 조속히 확정할 것을 요구하며, 맞불을 놓겠다는 입장을 견지하고 있어 자칫 제2의 한약분쟁 으로 치달을 조짐가지 나타나고 있다.

대한한약사회(회장 이주영)도 성명을 통해“한약사들은 한약학과 역시 약대의 일환으로 한방과 양방의 교류를 통한 균형 있는 발전을 위해 학제개편을 지지해 다"며 “한약학과 학제개편의 실현을 위해 분연히 일어설 것”이라고 경고했다.

한약사회는 또“학제개편을 둘러싼 한의계의 치졸한 행태는 국민의 지탄과 심판을 맞이하게 될 것”이고 비난했다.

저작권자 © 메디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