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대 구로병원은 최근 이비인후과에 어지럼증과 난청을 쉽게 진단할 수 있는 의료장비를 들여와 환자들에게 큰 호응을 얻고 있다고 밝혔다.

"어지럼증 진단기(Rotatory Chair, 회전검사)"는 밀폐된 공간에서 의자가 회전하면서 평형기능을 담당하는 세반고리관의 기능을 측정하는 최신장비로, 최근 개발된 디지털 측정 방식과 컴퓨터 분석 방법이 적용됐다.

환자의 눈 주위에 전극을 부착하여 안구의 움직임(안진 반응)을 적외선 카메라로 포착,전정기능의 불균형을 파악할 수 있다.

또한 조명을 다양하게 비추는 등 여러 가지 상황에서 안구 운동의 반응을 측정할 수 있어 진단의 효율성을 높였다.

특히 이 장비는 평형기능의 일측성, 양측성 장애 구분과 중추성과 말초성 장애를 감별 진단할 수 있고, 전정장애 후의 보상 정도를 확인하는 데 도움을 주며, 전정 재활 운동 후 효과를 판정하는 데도 이용된다.

구로병원 이비인후과 송재준 교수는“어지럼증의 경우 원인이 워낙 다양하기 때문에 이비인후과 분야 중 진단이 가장 어려운 영역으로 알려져 있다. 그 원인이 귀 질환인 경우가 70%를 차지하기 때문에 어지럼증 진단기는 질병의 원인을 찾아내는 데 큰 역할을 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비인후과는 이와 함께 이음향방사검사기(Otoacoustic Emissions System, OAE)를 도입하여 이독성·소음성 난청의 진단과 청력손실의 정도를 알아내는 데 큰 도움을 얻고 있다.

이음향 방사 검사는 달팽이관 내의 이상유무를 진단하여 청력상태를 객관적으로 측정해 주는 장비로 마이크로폰을 통해 자극음을 준 후 방사되어 나오는 아주 미세한 음향 신호를 분석하여 청력의 손상 정도를 파악할 수 있다.

검사시간이 짧고 비침습적으로 이루어지기 때문에 환자들이 편안하게 진단을 받을 수 있다.

특히 유·소아의 경우 밀폐된 공간에서의 검사방식으로는 진단의 어려움이 있었으나, 이 장비의 도입으로 보다 정확한 진단이 가능해졌다.

유·소아 시기의 청각장애는 음성, 언어 및 인식능력의 발달에 영향을 미치므로, 신생아시기에 있어서 객관적인 선별검사는 매우 중요하다고 전문가들은 지적했다.

저작권자 © 메디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