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1호 국제병원으로 시작해 보건복지부 발표 2011 외국인 환자 유치 1위 병원으로 선정되고, 최근에는 정부가 선정한 대한민국 의료관광 클러스터의 모델이 된 청심국제병원. 도시 중심부가 아닌 경기도 외곽이라는 의외의 장소에 위치했음에도 불구하고 의료관광의 선두주자로 당당하게 자리매김한 비결은 무엇일까?

청심국제병원은 국내 1호 국제병원으로서 외국인 환자 진료에 특화되어 있는 곳이다. 환자의 30% 정도가 외국인으로 지난 2011년에는 41개국에서 7484명의 외국인 환자를 유치, 주요 대형병원들을 제치고 외국인환자 유치율 1위 병원으로 우뚝 섰다. 또한 청심국제병원은 2013년 박근혜 대통령 주재로 열린 ‘제 1차 관광진흥확대회의’에서 해외환자 유치 활성화를 통한 의료관광 육성 방안의 일환으로 의료서비스와 문화, 음식, 유적지, 휴양지 등 관광자원을 결합한 의료관광 클러스터 모델로 선정됐다.

현재 청심국제병원이 자리한 곳은 경기도 가평군. 외국인 의료관광객 밀집지역이 아님에도 불구하고 의료관광의 중심지가 될 수 있었던 이유는 국내 최초의 국제병원으로 보다 빨리, 능동적으로 의료관광을 준비했고 끊임없는 자기개발을 통해 의료관광에 대한 노하우를 축적하는 것과 동시에 업종간의 영역과 지역을 넘어선 관광자원 활용 및 1차·3차 기관과의 연계 등 자생적 노력을 바탕으로 정말 필요에 의한 상생적 융합의료관광 클러스터를 조성해온 데에 있다.

청심국제병원은 글로벌 문화교육기업을 표방하는 청심 그룹에 속해있다. 청심에는 청심국제병원을 비롯해 교육서비스 기관인 청심국제중고등학교, ACG 에듀, 프리미엄 실버타운 청심빌리지, 청소년 및 기업 수련센터 청심국제청소년수련원, 수질복원센터이자 물 체험관인 워터스토리, 청심평화월드센터 등 교육, 의료복지, 문화, 인프라를 아우르는 다양한 기관들이 산재해 있다. 이에 청심국제병원은 도심쇼핑으로 관광을 대신하는 타 병원의 프로그램과 차별화를 두고 의료관광의 질을 높이기 위해 청심국제청소년수련원, 워터스토리, 청심평화월드센터, 청심빌리지 등과 힘을 모아 의료관광의 중심에서 이를 이끌어나가고 있다.

먼저 청심국제병원은 청심국제청소년수련원과 연계해 한국전통 풍물과 한복, 궁술 체험을 제공하고 있다. 그 가운데 한국 전통의 라이프사이클을 엿볼 수 있는 관혼상제 전시관은 외국인들에게 인기 있는 프로그램이다.

청심국제병원이 자리한 경기도 가평군의 아름다운 자연, 병원 옆으로 흐르고 있는 청평호는 의료관광 활성화의 일등공신이다.

청심국제병원은 천혜의 자연을 눈으로만 즐기는데 안주하지 않고 다양한 지역연계를 통해 외국인들이 대한민국의 아름다운 자연을 직접 체험할 수 있게 했다.

청심국제병원을 찾은 외국인 환자들과 가족들은 청평호에서 바지선 선상파티를 즐기고 인근에 위치한 고급 레스토랑인 벨티스톤에 도착해 바비큐 파티를 즐긴다. 또 다른 외국인들은 병원에서 준비한 배를 타고 시원한 강바람을 맞으며 한류의 중심인 남이섬을 찾아 관광을 즐긴다.

그러나 청심국제병원의 의료관광 클러스터는 지역에만 국한되어있지 않다.

2차 기관인 청심국제병원은 1차·3차 기관들과의 진료협약을 통해 외국인 환자들의 니즈를 충족함과 동시에 보다 효과적인 진료와 치료시스템을 서비스하고 있다. 현재 청심국제병원은 한국원자력의학원, 서울대학교병원, 삼성서울병원, 한양대학교병원, 춘천성심병원, 우리들병원, 리엔장성형외과 등 대형종합병원 및 인근지역병원과 협력을 체결해 진료예약, 검사결과 공유, 입원연결 등 진료편의를 제공하고 있다.

특히 최근 청심국제병원은 암환자 치료의 신기원을 이룩한 방사선의학의 선구자 한국원자력의학원과 손을 잡았다. 이는 단순 진료협력체결이 아니다. 진료협력체결을 넘어 공동 암진료센터를 설립해 공동상품 개발, 홍보 마케팅 강화 등 새로운 융합의료관광 클러스터를 창조한 것이다.

이처럼 청심국제병원은 한국을 찾은 환자들의 암 조기진단 및 치료, 각종 외래 진료연결과 휴양까지 결합한 새로운 진료상품으로 대한민국 의료관광의 범위를 암 분야까지 확대했다.

실제사례로 지난 2014년 1월 9일 러시아에서 정상 소견을 받은 환자가 청심국제병원-원자력의학원의 공동 암센터를 방문, 온 몸에 전이된 암을 발견하고 바로 항암치료 등을 계획하고 있다.

한국 의료관광의 효자분야인 성형 역시 잊지 않고 있다. 청심국제병원은 리앤장성형외과와 협력하여 청심국제병원 본관에 동안성형을 위한 안티에이징센터 개설, 오픈을 앞두고 있다. ‘청심-리엔장 국제 성형 안티에이징센터’는 청심국제병원의 시설과 천혜의 자연환경 및 관광자원, 리엔장성형외과의 기술과 노하우가 합쳐져 세계 최고를 목표로 한 동안성형센터로서 한국 의료관광의 수준을 한 단계 끌어올리는데 기대를 모으고 있다.

청심국제병원 웰니스융복합사업단의 강흥림 단장은 “청심국제병원은 융복합의료관광 상품 개발을 위해 인위적 상품결합이 아닌 상호 필요에 의한 상생적 융합상품개발에 주력해왔다. 특히 도 경계를 넘어 강원도와는 DMZ 의료관광투어, 웰니스 상품개발 등을 진행, 끝없는 협력을 통해 새로운 수익을 창출해나가고 있다”라고 설명했다.

 

저작권자 © 메디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