효소개발 및 판매기업 힐링바이오(대표 박세준)에서는 충북 청원군 현도면 우록리에 미생물과 효소의 기능을 체계적으로 정리, 집대성한 ‘세계 최초의 미생물박물관’을 지난 9일 개관했다고 밝혔다.

660평방미터의 총 4층으로 된 미생물 박물관에는 토양생태계와 수중생태계, 동물의 장내생태계에 공생하는 미생물의 세계를 모니터로 동물의 세계를 보듯이 시청각자료가 준비되어 있다. 특히 미생물 박물관에는 ▷ 미생물로 시작한 지구 생명체의 기원과 진화과정 ▷미생물과 대소변, 인체 소화효소의 공존 구조 ▷ 장내 생태계와 인체독소를 해독하는 장내 미생물 ▷어린이 성인병의 증가원인과 자연 발효식품 등 다양한 ‘볼거리’들이 전시되어 있다.

또한 ▷자연발효식품과 미생물을 이용한 각종 질병 치료효과 등의 전시내용은 성인들은 물론 심신(心身)의 성장기에 있는 청소년들에게 ‘자연 생태계와 공존하는 자아’를 발견하게 할 수 있을 만큼 높은 교육효과를 낼 것으로 힐링바이오측은 전망했다.

미생물 박물관을 개관하게 된 동기에 대해 박세준 대표는 “미생물에 의해 생명체가 생존하는 환경이 보존되고 식물과 벌레, 곤충, 동물, 사람이 생존하고 있으나 미생물을 혐오하고 질병을 만드는 나쁜 존재로 생각하는 고정관념을 없애고 하는 차원에서 마련됐다”고 말했다. 또한 “미생물을 이해하지 않으면 자신의 건강을 지킬 수 없고 건강한 자연을 지킬 수 없다는 생각에 미생물박물관을 개관하게 됐다”고 박 대표는 말했다. 

박 대표는 박물관에서는 장내생태계가 건강에 미치는 영향을 나이별로 볼 수 있으며, 건강한 50대 의 장내생태계 미생물 활동을 보면 건강한 20대에 비교하여 미생물의 숫자가 1/5에 불과하고 미생물의 활동력도 현저하게 낮게 나타나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고 말했다. 

건강한 50대에 비교하여 건강한 70대의 장내생태계의 미생물의 숫자와 활동이 1/3에 불과함을 볼 수 있는데 미생물의 숫자와 활동력이 면역력이자 체력임을 체감할 수 있다. 또한 나이별로 건강한 사람의 장내생태계는 미생물의 수가 많고 왕성한 반면, 건강하지 못한 사람의 장내생태계는 미생물의 수가 1/3~1/10에 불과하다. 또한 방부제 등 화학첨가물이 첨가된 인스턴트식품, 과음, 커피를 즐기는 장내생태계와 변비환자의 장내생태계를 분변을 통해 보면 미생물이 거의 없을 정도이고 활동도 미약함을 볼 수 있다고 밝혔다.

개관식에는 미생물 연구 부문에서 큰 업적을 이루고 있는 한경대 남기웅 교수, 충청대 안용근 교수, 여운성 미생물연구소장(한의사) 등 학계 및 언론계, 업계, 지역 인사 등 300여명이 참석했다.

저작권자 © 메디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