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우리나라 국민 75.7%는 의약품 리베이트가 의료비 증가로 이어진다고 생각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우리나라 국민 대부분은 끊이지 않고 있는 '의약품 리베이트비용'에 대해 이같은 행태가 의료비 증가로 이어진다고 인식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26일 대한약사회(회장 조찬휘, 이하 대약)가 공개한 '의료서비스 제고를 위한 대국민 여론조사'에 따르면, 의약품 리베이트 비용과 의료비에 대한 상관관계 의견에 대해 설문에 참여한 국민 75.7%는 리베이트 비용은 의료비 증가로 이어진다고 인식했다.

또 ‘의약품 리베이트란, 의약품 판매촉진의 목적으로 병의원에 금전, 물품, 노무, 향응, 그 밖의 경제적 이익을 제공하는 행위를 뜻합니다. 최근 의약품 리베이트와 관련해, 리베이트 비용은 의료비 증가로 이어진다는 주장과 리베이트 비용은 의료비 증가와 상관이 없다는 주장에 대해 귀하께서는 어떠한 입장이십니까?’란 질문에 전체 응답자 중 75.7%가 “의료비 증가로 이어진다”고 응답한 반면 11.4%는 “의료비 증가와 상관없다”고 답했다.

의약품 리베이트 비용과 의료비에 대한 상관관계에 대한 의견을 응답자특성별로 분석한 결과를 보면 직업별로 자영업자, 화이트칼라, 소득별로 연소득 8000만원 ~ 1억 미만, 학력이 높을수록 “리베이트 비용은 의료비 증가로 이어 진다”는 의견이 높게 나타난 반면, 연령별로 20대, 직업별로는 학생에서는 “리베이트 비용은 의료비 증가와 상관이 없다”는 의견이 상대적으로 높았다.

조사는 ‘리서치&리서치’가 유무선 RDD를 병행한 전화면접조사(CATI)를 통해 최근 1년 내 병의원 및 약국을 이용한 경험이 있는 전국 만 19세 이상의 성인 남·녀 1000명(의료종사자 제외)을 대상으로 진행됐다.

표본오차는 95% 신뢰 수준에서 최대허용 표본오차는 ± 3.1%p이다. 

저작권자 © 메디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