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약사회 실무실습TF(팀장 최광훈, 이하 ‘약사회’)는 한국약학교육협의회(이사장 정진호, 이하 ‘약교협’)와 약국실무실습 교육기간에 대한 협의를 진행한 결과 교육기간을 8주로 정하고 전국 35개 약학대학에 권고하기로 합의했다.

이번 결정은 약사회와 약교협이 학생들의 실습교육 진행의 파행만은 안 된다는 입장에서 서로 한발씩 양보하면서 이뤄졌다.

합의한 내용에 따르면 실습기간은 지역약국에서 실시하는 현장 실무실습과 대학에서 실시하는 예비 실습교육을 포함해 8주로 하되, 지역약국 현장 실무실습 기간을 6주 이상으로 하고 예비 실습교육은 2주 이내에서 자율적으로 결정하는 형태다.

약교협은 대약과 적절한 협의과정 없이 약국 실무실습 기간을 5주로 축소 운영키로 결정한데 대해 유감을 표했으며, 양 단체는 향후 실무실습 전반에 대한 사항은 충분한 협의를 통해 진행할 것이라고 밝혔다.

약국실무실습 교육기간 축소 문제는 ‘6년제 약학대학 시행관련 ‘2+4’교육과정의 실행단계 시범운영연구‘를 통해 확정한 약국실무실습 교육기간 8주를 약교협이 약사회와 협의 없이 기존의 연구결과를 뒤집고 기간을 5주로 축소해 운영키로 결정하고 이를 각 대학에 전달하자 대한약사회가 실무실습 협조를 전격 중단하면서 협상이 진행됐다.

 

저작권자 © 메디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