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가 국산 의료기기 수출 촉진을 위한 해외종합지원센터를 설치하고 중소기업이 생산한 의료기기의 해외시장 판로 개척을 적극 지원한다.

보건복지부는 국산 의료기기의 해외 신뢰도 제고 및 수출 촉진, 국내 중소의료기기 업체의 해외시장 판로 개척지원을 위한 ‘해외 의료기기 종합지원센터’를 설치할 계획이라고 14일 밝혔다. 종합지원센터는 의료기기산업에 특화된 현지 거점형 A/S 지원센터로서, 올해 2개국에 각각 1곳씩 모두 2개소가 구축된다.

종합지원센터는 해외 현지에서의 국산 의료기기 A/S지원은 물론 현지 사용자(의사) 대상 국산장비 사용 교육, 그리고 국내 수출기업이 확고한 해외 유통망을 구축하기 전까지 현지 수입업자 등록을 통한 현지 대리인 역할(우리 제품의 수입·판매 대행 등)을 수행하는, 중소의료기기업체의 해외 진출 인큐베이팅 지원 등의 역할을 하게 된다.

복지부는 3월 중순 주관사업자 모집 공고를 시작으로 진출 대상국 선정 및 현지에서의 센터 설립 작업, 그리고 국내 참여 기업 모집 등의 준비과정을 거쳐, 하반기부터 본격적인 서비스 지원을 시행할 예정이다.

사업시행 1년차인 올해의 경우, 정부는 센터 구축·운영에 필요한 연간 총사업비의 80%(개소당 최대 5억원)까지 지원하며, 향후 3년 동안 계속 지원할 계획이다.

이 사업은 동남아 지역 등 의료기기 해외 투자 활성화 지역을 중심으로 추진되는 정부-기업 매칭 시범사업으로, 향후 종합지원센터를 활용하게 될 기업은 해외 수출은 하고 있으나 현지 A/S 실시는 어려운 영세 중소기업이 될 전망이다.

 

저작권자 © 메디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