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3년간 헌혈금지약물 복용자가 헌혈한 건수가 1031건, 이들 혈액이 수혈용으로 출고된 건수는 1099건에 달하는 것으로 조사됐다.

8일 새누리당 류지영 의원이(국회 복지위) 적십자사로부터 제출받아 공개한 자료에 따르면, 네오티가손, 항암제, 면역억제제 등 기형아유발을 일으킬 수 있는 헌혈금지 약물을 복용한 사람들이 헌혈에 참여했던 것으로 밝혀졌다.

이러한 헌혈금지약물 복용자의 헌혈 혈액이 가임기 여성(15~45세)에게 수혈될 경우 태아의 기형을 유발할 가능성이 있고, 노인 및 심약자에게 수혈될 경우 부작용 또한 발생 우려가 있는 것으로 밝혀져 충격을 주고 있다.

부적격 혈액의 지역별 헌혈현황을 살펴보면 서울서부 39건, 광주․전남 38건, 서울남부37건순으로 대부분 수도권을 중심으로 헌혈부적격자의 혈액이 수혈용으로 출고된 것으로 나타났다.

류지영 의원은 “부적격혈액으로 인한 피해사례를 방지하기 위해서는 1차적으로 헌혈금지 약물을 복용하는 환자들에게 복약지도로 헌혈금지 대상이라는 점을 안내하거나, 의약품에 이를 표기할 수 있도록 예방차원의 제도적 장치 마련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이어 “의료기관에서 약물 정보를 건강보험심사평가원에 등재 시 의료기관 청구와 심사에 소요되는 시간으로 인해 매일 제공할 수 없는 현실적인 한계가 있으나, 약물 복용자의 헌혈금지 기간 내 채혈 및 채혈혈액 출고 방지를 위해 건강보험심사평가원의 약물 정보가 적십자사에 24시간 내로 통보될 수 있는 방안에 대해 관계 기관과 긴밀한 협의를 통해 조속하게 시스템 개선 방안을 마련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저작권자 © 메디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