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료계의 약국 위반행위 고발에 약계가 ‘이에는 이’라며 의료기관들의 불법행위를 다양한 기관에 고발하는 등 강력 대응방침을 굳혀 주목된다.

대한약사회 약국자율정화TF(팀장 김대업)는 최근 제11차 회의를 열고, 전의총 및 일부 팜파라치 등에 의해 악의적으로 진행되고 있는 약국 조사는 대다수 성실한 약사 회원들마저 피의자로 간주하는 매우 유감스러운 행태로서 좌시하지 않고 적극 대응해나갈 것임을 재확인했다고 10일 밝혔다.

자율정화TF는 그동안 TF차원에서 수집해 온 의료기관의 각종 법규 위반행위를 지역별/유형별/위반정도별로 분류, 시민소비자단체와의 협의를 통해 적절한 시기에 관계당국에 고발하고 언론공개를 시행할 예정이다.

김대업 자율정화TF 팀장은 “전의총이나 일부 팜파라치들의 약국 조사행위는 불순한 의도와 절차상의 불법 등을 내포하고 있어 가능한 모든 방법을 동원하여 강력히 대응할 것”이라며 “대한약사회의 자율정화 노력은 약국의 역할과 신뢰도를 바로세우는 중요한 사안이기에 중단될 수 없으며 앞으로도 원칙과 일관된 계획에 따라 진행될 것”이라고 밝혔다.

자율정화TF에 따르면 현재 지난 7월 1차로 청문회를 실시한 59개 약국을 대상으로 최종 재점검을 시행하고 있으며, 1차 적발돼 시정요청 공문을 발송한 나머지 106개 약국에 대해서도 재점검이 진행되고 있다.

청문회를 시행한 약국 중 최종 재점검 결과 서약과 달리 개선되지 않은 약국은 고발 등의 조치를 진행할 예정이며, 시정요청 대상 약국은 재적발시 청문회 절차를 진행하게 된다.

아울러 자율정화TF는 향후 약사회를 이끌어나갈 각급 약사회 대표가 약사윤리를 위반하는 행위가 사라질 수 있도록 후보 등록시 의무적으로 약국윤리 경영과 관련해 사전 서약토록 하는 제도개선 방안을 대한약사회 중앙선거관리위원회에 건의키로 의결했다.

 

저작권자 © 메디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