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임채민 장관
임채민 보건복지부 장관은 30일 스웨덴 스톡홀름에서 마리아 라르손 스웨덴 보건사회부 아동노인담당 장관을 만나 양국의 보건복지 협력 강화 방안에 대한 의견을 교환했다.

임 장관은 특히 치매 백신 개발, 고령친화제품 개발 등의 분야에서 한-스 공동 프로젝트를 추진할 것과 양국간 교류협력을 체계화하기 위해 한-스 보건복지분야 협력 양해각서 체결을 제안했다.

이어 같은 날 스톡홀름 로젠버드 컨퍼런스센터에서 열린 한-스 저출산·고령화 포럼에서 기조연설을 통해 양국간 보건복지 협력의 새 지평을 열자고 말했다.

이번 포럼은 대표적 복지국가로서 주목받고 있는 스웨덴 보건사회부와 빠른 속도로 고령화가 진행되고 있는 우리나라 보건복지부가 인구구조 변화라는 공동 당면과제의 해결방안을 모색하기 위해 마련됐다.

임 장관은 전세계적 어젠다로써 저출산․고령화문제를 언급한 뒤, 가족친화적 환경을 조성하고, 은퇴 이후 삶의 질을 높이기 위한 우리나라의 정책적 노력을 소개했다.

아울러 인구고령화 대응, 재정건전성 확보, 경제 성장이라는 세 마리 토끼를 잡기 위해 양국이 함께 노력할 것을 강조하고, 이번 포럼을 계기로 전문가의 교류를 활성화하는 한편 공동 포럼을 정례화해 양국이 매년 번갈아 개최하자고 제안했다.

 

저작권자 © 메디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