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한 아기를 출산하기 위한 엄마들의 노력은 끝이 없다. 그 중 균형 잡힌 영양 섭취는 엄마와 아기를 위한 기본적인 준비라고 할 수 있다. 엄마의 영양 상태는 곧바로 태아에게 연결되기 때문이다.

임신부에게는 엽산, 철분, 미네랄 등 여러 영양소가 필요하지만, 균형 잡힌 영양소를 골고루 섭취하기란 쉽지 않다. 특히 임신 중 증가하는 영양 요구량을 음식으로 섭취하는 것은 한계가 있기 때문에 임산부용 비타민제와 같은 영양제가 도움을 준다. 

‘임산부용 비타민제’는 임산부를 위한 종합 영양제

일반적인 비타민제와는 달리, 임산부용 비타민제는 엽산, 철분을 비롯한 각종 비타민과 미네랄을 임산부의 일일 영양 요구량에 맞춰 이상적으로 배합한 이른바 임산부를 위한 종합 영양제라고 생각하면 된다. 임신부들이 일반적으로 먹는 엽산제, 철분제와 같은 단일 영양제와 구분되는 또 다른 분류인셈. 임산부용 비타민제는 현대의 불규칙한 라이프스타일, 임신으로 인한 영양 요구량의 증가, 입덧으로 인한 영양 부족, 출산으로 인한 출혈, 수유 등과 같이 임신의 계획에서부터 출산, 수유기에 이르기까지 영양 상태의 균형을 방해하는 많은 요소들을 해소하는데 도움을 준다. 

임신부에게 필요한 엽산, 철분, 비타민 함유

식품의약품안정청은 임신부에게 중요한 엽산 및 철분의 섭취는 식품뿐만 아니라 담당의사와 상의하여 보충제를 복용하는 것이 좋다고 권하고 있다. 임산부용 비타민제 중 세계에서 가장 많이 판매되고 있는 바이엘 헬스케어의 ‘엘레비트’는 한 알에 임신부가 필요로 하는 엽산 0.8mg과 철분 60mg 등 12가지 비타민과 7가지 미네랄, 미량 원소들이 들어 있어 일반적인 경우 별도의 영양제를 먹을 필요가 없어 편리하다. 

임신 전부터 출산, 수유기까지 복용 가능

임산부용 비타민제는 임신 전부터 임신 중, 수유기까지 꾸준히 복용하는 것이 좋고, 임산부용 비타민제에 포함되어 있는 엽산은 최소 임신 한 달 전부터 복용하면 건강한 임신에 도움을 준다. 임신 기간 중 초기 4주 이내 엽산이 태아의 발달에 영향을 줄 수 있는데 이 시기엔 일반적으로 임신인 사실을 모르고 지나가는 경우가 많기 때문이다. 또한 임신 중과 출산 후 모유수유기에는 영양 요구량이 더욱 증가되므로 엽산을 비롯해 비타민과 미네랄을 고루 담고 있는 임산부용 비타민제의 복용이 권장된다. 

비타민 A는 하루에 최대 10,000IU까지 안전

예비 엄마들 사이에서 비타민이 태아에게 부정적 영향을 끼칠 수 있다는 오해가 많은데, 이는 비타민 A 과다섭취에 대한 주의 때문이다. 하지만 비타민 A는 임신 중 태아의 성장과 산모의 건강 관리에 반드시 필요한 영양소이다.  일반적으로 보충제 및 음식을 합쳐 안전하게 섭취할 수 있는 비타민A의 최대 관용량은 하루에 10,000 IU이며, 의약품으로서 5000IU 이하로 섭취하는 것이 권장된다. 임산부용 비타민제 엘레비트에는 4,000IU가 포함되어 있다.

 

저작권자 © 메디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