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외 신개발의료기기 동향 및 임상정보 등 종합적인 정보ㆍ기술 지원 업무를 수행할 ‘의료기기정보기술지원센터’가 29일 공식 출범했다.

이날 개소식 행사는 서울 구로구 소재 한국산업기술시험원(본원) 7층 대강당에서 이희성 식품의약품안전청장, 남궁민 한국산업기술시험원장, 송인금 한국의료기기산업협회장, 이재화 한국의료기기공업협동조합 이사장 등을 비롯해 관련분야 관계자들이 참석한 가운데 열렸다.

개소식과 함께 ‘ IEC 60601-1(3판)에 대한 국내기업의 적용 사례와 국내 도입 방법 및 시기’, ‘센터의 역할과 발전방안’을 주제로 한 심포지엄도 개최됐다.

의료기기정보기술지원센터는 지난해 4월 7일 의료기기법 개정으로 설립됐으며, 기획경영팀, 정보기술지원팀, 교육운영팀 등 4팀으로 출범하게 된다.

주요 업무는 ▲국제규격 연구, 국내외 정보의 수집․분석 및 관리 등 의료기기에 관한 정보 또는 기술의 지원 ▲신개발의료기기의 제품화를 위한 임상시험의 지원 ▲위험관리 등 품질관리체계 및 허가·신고 관련 정보에 대한 교육·홍보 및 지원 ▲의료기기의 관리를 선진화하기 위한 기준규격의 국제화 지원 등이다.

식약청은 “의료기기정보기술지원센터가 국내 의료기기 산업의 글로벌 경쟁력 확보 및 산업 발전에 큰 역할을 하는 전문기관으로 발전해 나갈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메디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