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건강보험공단은 세계은행과 공동으로 25일부터 28일까지 4일간에 걸쳐 베트남 보건부‧사회보장청을 대상으로 국제연수과정을 진행한다.
국민건강보험공단은 세계은행과 공동으로 25일부터 28일까지 4일간에 걸쳐 베트남 보건부‧사회보장청을 대상으로 국제연수과정을 진행한다.

국민건강보험공단은 세계은행(WB)과 공동으로 베트남 보건부 및 사회보장청 대상의 국제연수과정을 3월 25일부터 28일까지 4일간 개최한다고 밝혔다.

한-WB 신탁기금으로 운영되는 이번 연수과정은 인구고령화, 기후변화 등으로 가속화되는 건강보험 재정지출 증가 문제를 극복하고자 하는 세계 보건이슈 대응의 일환이다. 

건보공단과 세계은행이 ‘베트남 병원 의료서비스 구매 기능 강화’에 중점을 둬 공동 기획했고, 베트남 사회보장청, 베트남 보건부, 세계은행 관계자 등 총 20여 명이 연수과정에 참여한다.

공단은 2011년 ‘베트남 건강보험제도 구축 역량강화 사업’을 시작으로, 최근에는 보건복지부 ‘제1기 K-health(2021~2023) 사업’ 등을 통해 베트남 맞춤 건강보험재정 위험관리시스템 설계를 지원하는 등 베트남 보건부 및 사회보장청과 지속적인 협력을 이어오고 있다.

베트남 방문단은 연수기간 동안 한국의 포괄수가제(DRG) 이행과정과 미래계획, 건강보험 원가정보분석시스템, 청구데이터 분석과 의약품 안전사용 서비스(DUR)를 통한 약 처방 관리 등의 강의를 듣고, 건보공단 일산병원 현장을 방문해 병원 회계 및 청구데이터 관리에 대한 사례를 공유한다. 

아울러 지속가능한 건강보험 운영을 위한 미래 지불제도 개혁을 주제로 전문가 등이 참여하는 토론회도 개최될 예정이다.

한편 공단은 매년 국제기구와 공동으로 기획하는 협력 사업은 물론, 아시아·아프리카 등 세계 각지 보건의료 공무원 및 전문가를 대상으로 자체 국제연수 프로그램을 운영하는 등 보건의료지출 관리경험 및 노하우를 개발도상국에 전수하고 있다.

 

저작권자 © 메디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