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산부산대병원과 로엔서지컬 업무협약(MOU)체결식에서 양쪽 관계자들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양산부산대병원과 로엔서지컬 업무협약(MOU)체결식에서 양쪽 관계자들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양산부산대병원(병원장 이상돈)은 지난 21일, 신경외과 분야의 공동연구 활성화를 위해 ㈜로엔서지컬(대표 권동수)과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

이번 협약은 양 기관이 보유한 기술과 인프라를 활용해 연구 교류 및 협력을 활성화하고, 이를 통해 의료기술 발전과 국민건강 증진에 기여하기 위한 협력 관계를 구축할 예정이다.

주요 업무협약(MOU)으로 ▲비뇨의학 분야의 진단 및 치료 방법의 혁신을 위한 의료기기 공동연구 개발 ▲의료기기 및 의료기술의 안정성 및 유효성 검증, 과학적 근거 확보를 위한 공동연구 ▲공동연구에 대한 데이터 제공 및 프로그램 실증 ▲공동연구에 대한 공동 홍보 및 행사 개최 ▲상호 기술 교류, 정보교환 및 보유시설·장비 공동 활용 ▲양 기관의 제품 및 서비스 개발, 사업화를 위한 지원 협조 ▲기타 업무 연계 등이 있다.

로엔서지컬 권동수 대표는 "이번 협약을 통해 더 좋은 제품을 함께 만들어가는 계기가 됐으면 좋겠다“며, “국산 의료기기를 뛰어넘어 세계 최고의 의료기기라는 것을 양산부산대병원과 함께 증명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상돈 병원장은 "양산부산대병원은 국내 최고 수준의 의료진과 연구진을 보유하고 있다”면서 “이번 협약을 통해 양 기관이 보유한 역량과 기술을 적극적으로 활용해 공동연구를 수행하고 이를 통해 의료기술 발전에 기여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한편, 로엔서지컬은 KAIST 교원·학생 공동창업으로 설립된 국내 유일의 연성내시경 수술 로봇 플랫폼을 개발하는 의료기기 회사로, 지난 2022년에는 결석 사이즈 측정 및 정밀하게 결석을 타격해 쉽고 빠르게 제거까지 가능한 신장결석 수술 로봇 ‘자메닉스(Zamenix)’ 의료기기를 개발한 바 있다.

저작권자 © 메디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