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테오젠 전경
알테오젠 전경

바이오 플랫폼 기업 알테오젠(대표이사 박순재, 196170)은 신규 인간 히알루로니다제 변이체를 개발하고 이를 PCT 출원했다고 22일 밝혔다. 

알테오젠의 피하제형변경 플랫폼 기술인 하이브로자임은 PH20에 기반한 변이체이다. 이번에 알테오젠이 개발한 신규 히알루로니다제 변이체는 PH20과는 다른 인간 히알루로니다제를 사용해 개발됐다. 

재조합 히알루로니다제는 현재는 항체의약품에 주로 사용되지만, ADC 혹은 저분자 화합물 등 다양한 치료제로 확장이 가능할 뿐만 아니라, 항암제의 효과를 높이기 위해 항암제를 암세포에 직접 투여하는 방법(Intratumoral) 등에 응용할 수 있다고 보고 있기 때문이다. 회사는 이러한  히알루로니다제의 다양한 가능성에 주목해 인간 히알루로니다제를 수년 동안 지속적으로 연구를 진행해 왔다. 

알테오젠 관계자는 "이번 PCT출원을 통해서 신규 인간 히알루로니다제에 대한 새로운 플랫폼 개발 가능성을 구축하기 위해 지적재산권을 확보하는 한편 향후 인간 히알루로니다제에 관해 가장 진보된 회사로 자리매김하고자 하는 확고한 의지를 가진 회사로 발전하기 위한 전략"이라고 말했다. 

한편, 알테오젠의 하이브로자임 플랫폼은 현재까지 4개의 글로벌 기업에 기술수출됐으며, 현재 품목허가용 임상시험에 착수한 두 개 품목을 통해 기술의 입증 및 상업화가 진행되고 있다. 

알테오젠은 지속적인 연구개발을 통해 해당 기술의 독점적 권리를 연장하고, 피하제형 변경 플랫폼의 기술장벽을 추가해 지속가능한 플랫폼으로 발전한다는 방침이다.

저작권자 © 메디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