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장혈관흉부외과 제형곤 교수가 심장수술을 집도하고 있다.
심장혈관흉부외과 제형곤 교수가 심장수술을 집도하고 있다.

양산부산대병원(병원장 이상돈) 심장혈관흉부외과는 수도권을 제외한 지역 최초로 2023년 한 해 동안 심장수술 708례를 시행하며 국내 심장수술 분야에서 높은 수준의 기술력과 노하우를 보유하고 있음을 입증했다.

국내 심장수술 분야에서 독보적인 위치를 차지하고 있는 양산부산대병원 심장혈관흉부외과는 비수도권에서는 연간 500례 이상 수술한 병원이 없을 정도로 뛰어난 성과를 기록한 것으로, 이는 2013년 400례를 기록한 이후 10년 동안 가파른 성장세를 보이고 있는 기록이다.

이러한 성과는 단순 혈관 수술과 ECMO 시술을 제외한 순수한 심장수술만을 반영한 것으로, 양산부산대병원 심장혈관흉부외과는 심장판막수술 235건, 소아심장 수술 233건, 관상동맥우회술 113건, 흉부 대동맥 수술 94건 등 다양한 고난이도 수술을 성공적으로 수행하여 국내 최고 수준의 심장수술 병원으로 성장했다.

또한, 부산·울산·경남 지역의 필수의료 붕괴를 막기 위해 양산부산대병원은 경험 많은 의료진이 전문적 치료를 제공하고 있으며 현재 상태가 매우 불량한 환자들을 지체없이 이송받고, 어려운 상황에서도 본원의 의료진이 직접 방문하여 체외막형 산화기(ECMO) 시술을 시행하며 중증 심폐부전 환자들의 회복을 위해 최선의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그 결과 지난해에는 전국에서 두 번째로 많은 심장이식 30건, 폐이식 35건, 그리고 172건의 ECMO를 이용한 순환보조치료를 시행하여 환자들의 삶의 질을 향상시키고 있다.

양산부산대병원 심장혈관흉부외과는 최소침습수술법을 90% 이상 적용해 전국에서 가장 높은 적용률을 가지고 있다. 이로 인해 상처가 적고 회복이 빠른 수술을 제공해 입원 기간은 국내에서 최단으로 유지되고 있다. 또 사망률이 높고 시급한 수술이 필요한 응급 대동맥 수술팀을 운영하여 각종 대동맥 질환에 대한 긴급하고 필요한 수술을 24시간 365일 지체없이 수행해 지역 내 필수의료 붕괴를 막는 역할을 수행하고 있다.

제형곤 성인심장외과 분과장은 "심장혈관흉부외과 교수진 13명이 근무하는 빅 팀으로, 지역 필수의료 붕괴를 막는 것에서 한 발 나아가 수도권 환자가 지역으로 찾아오는 전무후무한 지역거점병원의 성공적 모델을 만들어 나가고 있다"며 “앞으로도 국내 심장수술 분야의 발전을 선도하며, 환자들에게 최상의 의료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양산부산대병원은 최고 수준의 의료서비스를 제공하며 국내 심장수술 분야에서 선두주자로의 도약을 이어갈 계획이다.

저작권자 © 메디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