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립암센터 전경
국립암센터 전경

국립암센터(원장 서홍관)는 지난 31일 국립암센터 행정동 3층 첨단회의실에서 국제암연맹(UICC)이 주관하는 ‘세계 암의 날(World Cancer Day)’에 동참하고자 성명문 서명식을 진행했다.

‘세계 암의 날’은 매년 2월 4일로 2000년 프랑스 파리에서 열린 세계 암 정상 회의에서 최초 지정됐다. 이후 국제암연맹(UICC)은 2005년부터 암에 대한 인식을 제고하고, 암 환자를 돕기 위한 캠페인을 주도하고 있다. 국제암연맹이 선정한 2022년~2024년 3개년 동안의 중기 테마 주제는 ‘암 치료 격차 좁히기(Close the Care Gap)’이며, 2019년부터 국제암연맹의 파트너 기관으로 선정된 국립암센터는 2021년부터 세계 암의 날 기념 캠페인에 적극 동참하고 있다.

국제암연맹은 세계 암의 날을 맞이해 전 세계 암 치료 격차 문제에 대한 경각심을 일깨우고 암 진료 및 치료에 대한 불균형을 해소하기 위해 노력해왔다. 특히 올해 캠페인에서 국제암연맹은 2022년~2024년 중기 테마를 마무리하는 차원에서 각국의 유관기관 및 일반 대중의 서명문을 취합해 각국 정부에 전달하고, 이를 통해 정부의 행동과 노력을 이끌어 낼 수 있도록 하는 행사를 기획했다. 국립암센터는 이번 세계 암의 날 캠페인에 동참하며 국제암연맹에서 발송해온 성명문에 서명을 완료했다.

서홍관 국립암센터 원장은 “국제암연맹 주도로 펼쳐지는 암 격차 해소를 위한 캠페인에 올해에도 국립암센터가 동참해 뜻을 모으게 됐다”라며 “우리나라 암환자 5년 상대생존율은 72.1%로 10년 새 6.6%p 상승할 정도로 우리나라는 암 진단 및 치료 분야에서 뛰어난 성적을 거두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이번 캠페인을 계기로 지역, 사회·경제적 지위 등에 관계없이 모든 국민들이 암 치료를 균형 있게 받을 수 있도록 국립암센터가 앞장서 노력하겠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메디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