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스티안병원 전경
베스티안병원 전경

(재)베스티안재단(이사장 김경식)은  교육부 RIS사업을 수행중인 한국교통대학교 정밀의료/의료기기사업단(단장 박성준)의 지원을 받아 ‘의료기기와 병원’이라는 주제로 한 ‘제21회 의료기기 혁신 세미나’를 오는 9일 오후 3시부터 가톨릭대학교 성의회관 5층 소피아의 방에서 온라인(줌)과 동시 진행한다.

이번 세미나는 의료기기기업을 위해 마련된 세미나로서 사용자중심의 디자인씽킹, 병원과 의원의 구매과정, 산학협력 연구 등을 살펴보고 혁신의 기회를 마련하고자 하는 취지로 마련됐다. 또한 병의원에서는 의료기기를 사용자 관점에서 어떻게 개선할 것인가에 대해서 함께 고민해 볼 수 있는 자리다. 

첫 번째 발표는 ‘사용자중심 디자인씽킹을 통한 의료기기 혁신’ 이라는 주제로 권영미 대한의료혁신연구회 회장이 발표에 나선다. 대한의료혁신연구회는 2003년 창립한 이래 ‘병원의 CS(고객만족)’을 위해 병원일선에서 일하는 의사, 간호사 등 의료인력들을 중심으로 구성됐으며, 연구회활동을 통해서 병원혁신을 이끌고 있다. 

두 번째는 ‘산학협력병원과의 공동연구’라는 주제로 박병태 가톨릭대학교 보건의료경영대학원 교수가 주제발표를 한다. 

세 번째는 ‘병원 구매 관리’라는 주제로 송양환 前 한-아프간 우호병원 관리부원장이 발표에 나선다. 송양환 컨설턴트는 의료기관인증평가위원으로 활동하는 등 병원 행정관리 전반에 걸친 전문가로서 병원내 구매관리에 대한 일반적인 상황에 대해서 소개한다. 

마지막으로 ‘의료기기기업이 치과에 대해서 알아야 할 것들’이라는 주제로 김용태 경희대 의료경영MBA 주임교수가 발표에 나선다. 김 교수는 현재 대한병원관리자협회 회장직을 수행하고 있으며, 치과관련 의료기기 기업의 운영경험, 중국진출 경험 등을 공유한다.

 

저작권자 © 메디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