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양대 구리병원 고성호 교수
한양대 구리병원 고성호 교수

뇌혈관대사이상질환학회(회장 이승훈, 이하 뇌대학)는 한양대구리병원 고성호 교수가 초대 이사장(Chief Academic Officer, CAO)으로 취임했다고 2일 밝혔다. 

뇌대학은 2020년 서울대병원 신경과 이승훈 교수가 뇌혈관대사의 이상에 관여하는 위험 인자들(고혈압, 당뇨, 고지혈증, 술, 담배 등)을 연구하는 전문 연구 단체로 설립했다. 형식적이고, 불필요한 규정을 타파하고 연구자들이 온전히 학술 및 임상 연구에만 집중케 하는 것을 목표로 현재까지 총 6차례의 학술대회를 개최했다. 

고성호 이사장은 현재 한양대 구리병원 신경과 전문의로, 한양대 의대를 졸업하고, 한양대 대학원에서 석·박사학위를 취득했다. 이후 미국 하버드 의대에서 연수했으며, Journal of Clinical Neurology 부편집장, 대한퇴행성신경질환학회 학술이사, 한치매학회지 간행이사 활동을 통해 신경학 영역에 큰 영향력을 끼쳤다. 

특히, 2023년 전 세계 치매극복의 날을 맞아 보건복지부에서 주관한 ‘제16회 치매 극복의 날’에서 치매 예방 및 극복을 통해 국가 사회의 발전에 이바지한 공로를 인정받아 국무총리 표창을 받았고, 2019년도에는 ‘제18회 보건의료기술진흥유공자 정부포상 시상식’에서 우수 연구부문 복지부 장관상을 수상했다. 

고성호 이사장은 “기존 학회의 굴레를 벗어나 뇌혈관대사의 이상에 관여하는 위험 인자에 대해 학문적으로 함께 토론하고, 공유하는 장을 만들겠다”면서 “누구나 학회의 일원으로 핵심적인 역할에 참여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뇌대학은 2024년부터 고성호 이사장을 필두로 본격적인 학술 연구 활동을 진행할 10명의 학술이사를 위촉할 예정이다. 구성된 학술이사회로 2024년 학술대회를 개최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 메디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