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건복지부와 한국건강증진개발원은 7일 오전 10시 백범김구 기념관 컨벤션 홀에서 ‘2023년 보건진료소 운영 성과대회’를 개최했다.

이번 성과대회는 코로나19 팬데믹 시작 이후 3년 만에 지역주민의 건강증진을 위해 노력한 우수기관을 포상하고, 올 한해 성과를 공유 ․ 확산하기 위해 마련 되었다. 전국 지방자치단체 보건진료소 담당자 및 유관기관 사업관계자 등 약 200명이 참석했다.

올해는 보건진료소 고유업무인 일차의료/건강증진사업 부문별로 우수사례를 공모하였으며, 접수된 총 68개 사례 중에서 총 10개 기관이 우수기관으로 선정됐다.

이번 우수기관 중 전남 강진군 신기보건진료소는 가려움증 진료 환자가 강진군 소재 타 진료소 대비 월등히 높음에 따라 마을주민들의 가려움증 증상 완화를 위해 설문조사를 실시해 원인을 파악하고 연령, 목욕 횟수, 다제약물 복용 여부에 따라 보습제 사용교육, 식이요법 교육을 운영하는 등 개인 특성에 따른 맞춤형 사업을 실시해‘일차의료분야’보건복지부장관 표창을 받았다. 

경기 안성시 송정보건진료소는 관내 노인인구 및 치매 환자가 지속적으로 증가하는 지역 현황과 치매예방 교육에 대한 주민 요구도를 반영해 신체활동 지원, 치매예방학습, 미술․원예 및 인지․정서자극 활동 등 지역사회 자원과 연계한 치매예방 프로그램을 제공해 ‘건강증신 사업분야’에서 복지부장관 표창을 받았다.

이외에도 충북 청주시 운교보건진료소, 전북 김제시 회룡보건진료소가 복지부장관 표창을 받았으며, 강원도 횡성군 유현보건진료소외 5개 기관이 한국건강증진개발원장상을 받았다.

이날 성과대회에서는 우수기관으로 선정된 4개 기관에서 우수사례발표를 통해, 참석한 사업관계자들과 우수사례 및 적용 가능한 아이디어를 공유하는 의미 있는 시간을 가졌다.

 

저작권자 © 메디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