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건복지부와 한국한의약진흥원(원장 정창현)은 29일 오후 서울 명동 로얄호텔에서 ‘제3차 한의약 유관기관장 협의회’를 개최하고 한의약 발전을 위해 정부와 한의계 간의 긴밀한 협력을 추진키로 했다. 

한의약 유관기관장 협의회는 한의약과 관련된 정부, 공공기관, 민간단체 간 소통과 협력을 강화함으로써 한의약 발전을 도모하기 위해 작년 2월에 출범해 같은 해 11월 제2차 회의를 개최하며 총 2차례 진행된 바 있다.

이번 3차 회의에는 정부 및 공공기관에서 복지부 강민규 한의약정책관(공동 협의회장), 정창현 한국한의약진흥원장, 이진용 한국한의학연구원장이 참석하고, 민간단체에서 홍주의 대한한의사협회장(공동 협의회장), 이진호 대한한방병원협회 부회장, 최도영 대한한의학회장, 송호섭 한국한의과대학·한의학전문대학원협회장이 참석했다.

협의회를 통해 각 기관장들은 정부를 비롯한 유관기관에 대한 협조 요청사항 등을 발표하고, 복지부는 한의약 육성·지원 정책이 효과적으로 작동할 수 있도록 ▲국공립병원 내 한의과 설치 ▲한약재 수급조절 통계 정확성 ▲한방의료이용 및 한약소비 실태조사 ▲한의표준임상진료지침 및 표준 전자의무기록(EMR) 보급·확산 등 현장의 적극적인 참여 등 협조를 요청했다.

복지부 강민규 한의약정책관은 “한방 의료서비스 개선 및 한의약 산업 성장을 위해서는 한의계와 정부의 긴밀한 협력과 소통이 무엇보다 중요하다”며 “앞으로도 지속적으로 현장의 의견을 청취하고, 한의약이 국민건강 증진과 관련 산업 발전에 기여할 수 있도록 협력을 강화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메디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