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한의약진흥원 한의약혁신기술개발사업단이 2023년 성과교류회 및 제3회 전문가 교육을 개최했다. 사진은 성과교류회 모습.
한국한의약진흥원 한의약혁신기술개발사업단이 2023년 성과교류회 및 제3회 전문가 교육을 개최했다. 사진은 성과교류회 모습.

한국한의약진흥원(원장 정창현)은 지난 25일 서울 강남구 역삼동 팁스타운에서 ‘2023년 한의약혁신기술개발사업 성과교류회(이하 성과교류회)'와 ‘제3회 한의약혁신기술개발사업단 전문가 교육(이하 전문가 교육)’을 개최했다고 밝혔다.

성과교류회는 한의약혁신기술개발사업 수행을 통해 도출된 한의 R&D 연구 성과 공유 및 한의 연구자 간 교류를 목적으로 열렸으며, 가이드라인 개발, 한의의료기술 최적화 임상연구, 약물상호작용 연구, 질환별 한의중점연구센터, 한의중개개인연구 등 5개 연구 분야 49개의 포스터 발표가 진행됐다.

한의사 보수교육(평점 2점)과 연계한 전문가 교육은 ‘한의증례연구 방법론과 실제’라는 주제로 온라인으로도 진행돼 수강생들의 접근성을 높였다. 교육 내용은 △증례연구의 의의와 CARE Guideline △증례연구 논문 출판과 IRB △증례연구 논문 출판 시 주의할 점: 리뷰어의 시각 △학술대회 증례연구 발표 사례 등으로 이뤄졌다.

한의약혁신기술개발사업단 이준혁 단장은 “한의약의 표준화·과학화연구 성과들이 현장 임상의, 일반 국민에게 한층 더 가까이 다가갈 수 있기를 진심으로 바란다”며 “사업단은 다양한 활동을 통해 근거중심의 연구 환경을 조성해나가겠다”라고 말했다.

한국한의약진흥원 한의약혁신기술개발사업단은 앞으로도 한의약 임상연구 역량강화를 위한 프로그램을 지속적으로 지원할 계획이며, 국가한의임상정보포털(www.nikom.or.kr/nckm), 페이스북(국가한의임상정보포털-NCKM), 인스타그램(@goodguidline) 등을 통해 관련 정보를 제공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메디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