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당 백서는 미래의 감염성 질환과 관련한 병원성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나온 백신, 진단, 새로운 생물학적 치료법 등 효과적인 해결책 개발을 총괄하는 새로운 치료 트렌드에 대한 유의미한 인사이트를 제공한다.(이미지 출처=Pixabay/CCL)
해당 백서는 미래의 감염성 질환과 관련한 병원성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나온 백신, 진단, 새로운 생물학적 치료법 등 효과적인 해결책 개발을 총괄하는 새로운 치료 트렌드에 대한 유의미한 인사이트를 제공한다.(이미지 출처=Pixabay/CCL)

아시아 태평양 지역에 중점을 둔 선도적인 바이오테크 전문 임상시험 수탁 기관(CRO)이자 글로벌 역량을 갖춘 노보텍(Novotech)이 감염성 질환에 포커싱한 2023년도 글로벌 임상시험 환경 백서 최신호를 발간했다.

노보텍 리서치 애널리스트팀은 이 같은 전문가 보고서를 매달 무상으로 제공하고 있으며, 이를 통해 임상시험 산업에 대한 지식 발전에 기여하고자 한다.

감염성 질환 글로벌 임상시험 환경(2018~2023) 백서(Infectious Diseases - Global Clinical Trial Environment (2018~2023))를 통해 글로벌 임상시험 환경에 대한 종합적 평가를 확인할 수 있다. 해당 백서는 미래의 감염성 질환과 관련한 병원성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나온 백신, 진단, 새로운 생물학적 치료법 등 효과적인 해결책 개발을 총괄하는 새로운 치료 트렌드에 대한 유의미한 인사이트를 제공하게 된다.

백서는 지구촌이 끊임없이 변화하는 감염병 환경에 맞서 분투하고 있는 가운데, 이처럼 진화하는 건강상 위협 요인에 성공적으로 대처가 가능한 획기적 치료법 개발을 위해 빠르면서도 적응력이 뛰어난 임상시험 설계가 중요하다는 점을 강조하고 있다.

2018년 이후 임상시험 업계에서 시작된 감염병 관련 임상시험 횟수는 하단에 명시된 것처럼 7000건에 육박한다고 백서는 밝히고 있다. ▲이 임상시험 가운데 46%인 3000여 건이 아시아 태평양 지역에서 진행됐으며 ▲유럽과 북미 지역이 각각 20%를 차지하며 동등한 비중을 차지(각각 약 1300건 정도를 수행)했다. 또 ▲나머지 지역(ROW)에서 수행된 임상시험은 전체의 14%(900여 건)에 해당한다.

백서는 이 같은 글로벌 임상시험 수행의 분포도가 의학 지식 발전과 공중 보건 결과 개선을 목표로 업계가 감염성 질환 해결을 위해 다양하고 광범위한 방식으로 협력했음을 잘 보여준다고 결론 내리고 있다.

노보텍의 관련 팀이 수집, 분석한 데이터를 통해 다음과 같은 연구 영역에 대한 심층적인 인사이트 확인이 가능하다. ▲임상시험 대부분은 바이러스 감염 질환에 적용됐다. 코로나바이러스, HIV, 간염, 인플루엔자, 헤르페스(Herpes), RSV(RS바이러스감염증), 지카(Zika), 에볼라가 임상 시험에서 모두 조사됐다. 해당 감염성 질환에 포커싱한 것은 코로나바이러스 변종 등 기존 바이러스의 위협과 새로 출현하는 글로벌 바이러스 위협에 대처하려는 전 세계 차원의 해결 노력을 보여준다. ▲항생제 내성 관련 케이스가 주를 이뤘던 박테리아 감염 질환의 경우 전체 임상시험의 23%를 차지했다. 연구자·기업들은 새로운 항생제나 치료법, 백신 개발에 우선순위를 두고 임상시험을 진행했다. 해당 임상 연구에는 나이세리아, 황색포도상구균, 대장균과 같은 일반적 세균 감염증은 물론 다제내성 균주 감염증에 이르기까지 광범위한 범위의 그람 양성 및 그람 음성 세균 감염이 포함됐다. ▲진균 감염(가령 진균증이나 칸디다증, 아스페르길루스증 등)은 전체 4%를 차지해 점유율은 낮지만 이 기간 상당수 임상 연구가 수행됐다. 곰팡이에 의한 감염은 면역력이 떨어진 환자에서 빈번하게 발생하고, 이런 유형의 감염을 효과적으로 통제하는 데 어려움이 있어 상대적으로 주목도가 더 높았다. ▲원충 감염을 포함한 기타 감염병(16%)은 특히 치료 자원이 제한된 지역에서 상당한 이환율을 유발하는 다양한 병원체를 대상으로 임상시험이 수행됐다.

노보텍은 그레이터 차이나, 한국, 오스트레일리아, 뉴질랜드, 미국, 유럽 등 25개 지역에 34개 지부를 두고 3000명이 넘는 직원을 고용하고 있다. 회사는 미국과 유럽 전역에서 초기부터 후기 단계의 독창적·독보적인 서비스를 바이오테크 고객사들에 제공, 아시아-태평양에 기반을 두고 고품질의 신속한 임상 시험을 제공하는 것으로 명성을 쌓아왔다.

노보텍은 업계를 선도하는 공로를 인정받아 2023 CRO 리더십 어워드, 2022와 2023 최우수 세포&유전자 치료 CRO 어워드 등 여러 권위 있는 상을 받았다. 2006년부터 매년 아시아-태평양 지역 올해의 임상시험 수탁 기관 (CRO) 기업상을 수상하는 영예를 안았다. 또 지난 3년여 동안 50건에 달하는 주요 연구 기관 파트너십(Leading Site Partnership) 계약을 체결하는 등 관계 기관과 협업에 최선을 다하고 있다.

저작권자 © 메디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