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형외과 이형래 교수
정형외과 이형래 교수

의정부을지대학교병원(병원장 이승훈) 정형외과 이형래 교수가 ‘2023 대한척추외과학회 경추연구학회 학술대회’에서 최고의 논문상(Best Cervical Paper Award) 금상을 수상했다.

의정부을지대병원은 최근 포항에서 개최된 학술대회에서 이형래 교수가 논문 ‘Predictable Factors for Aggravation of Cervical Alignment after Posterior Cervical Foraminotomy’로 금상을 수상했다고 16일 밝혔다.

해당 논문은 목디스크 환자에서 감압술 후의 결과에 대한 내용으로, 약물과 같은 보존적 치료에 반응이 없는 환자들을 대상으로 시행한 후방 접근법에 관한 연구다. 이 수술은 목 뒤쪽 작은 절개를 통해 목디스크 뒤쪽에 있는 관절의 뼈를 일부 제거하여 신경근이 뒤로 피할 수 있는 공간을 만드는 감압술의 방법이다.

의정부을지대병원 정형외과 이형래 교수는 “최근 목디스크 환자에서 내시경 기구를 이용하면 0.5cm가량만 절개를 하는 수술을 시행해 목의 후방 근육에 손상이 거의 없고, 수술 후 목 통증도 거의 없어 일상생활에 빠르게 복귀할 수 있게 됐다”며 “이는 신경근이 뒤쪽으로 피할 수 있는 공간을 만들어주기 때문”이라고 말했다. 

이 교수는 또한 “이 수술법을 통해 일반적으로 3일 이내 퇴원할 수 있고 술기 이후 즉각적인 통증의 호전을 확인할 수 있다. 내시경을 통해 병변 부위를 확대하여 보기때문에 현미경 수술처럼 더 정교하다”고 설명했다.

이번 논문은 세계 SCI급 학술지인 Journal of Neurosurgery: Spine에 게재됐다. 

한편 이형래 교수는 경추 및 요추의 퇴행성 질환(디스크 및 협착증), 소아 측만증, 성인 변형질환, 양방향 내시경 등의 척추 분야에 대한 진료, 수술 및 임상 연구를 활발히 진행하고 있다.

저작권자 © 메디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