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OTRA는 국내 의료기기·의료서비스 기업의 카자흐스탄 진출 지원을 위해 ‘메디컬 코리아(Medical KOREA)’ 사업의 일환으로 이달 26일부터 ‘2023 한-카 의료기기 및 의료서비스 파트너링 주간(10.26.~11.10.)’을 개최한다.

‘메디컬 코리아’ 사업은 정부 간 협력을 통한 보건의료 수요 발굴과 현지 네트워크를 구축하는 거점공관 해외 네트워크를 활용한 협력사업으로, 우리 보건의료 산업의 해외진출과 해외 비즈니스 파트너링을 지원한다.

특히 이번 행사는 팬데믹 이후 다시 활기를 찾는 카자흐스탄 시장에서 우수성을 인정받은 K-메디컬 브랜드인 메디컬 코리아를 홍보하고, 우리 기업의 현지 진출을 돕기 위해 4개 부처 소속 공공기관이 협력한다. 주카자흐스탄 대한민국 대사관이 주관하고, KOTRA와 한국관광공사, 한국보건산업진흥원이 힘을 합친 것이다.

이달 26일부터 이틀간 카자흐스탄 아스타나시(市)에서 오프라인 행사를 개최하며, 이어서 내달 10일까지 온라인 상담회가 진행된다. 오프라인 행사는 △의료기기·의료서비스 상담회 △의료관광 설명회 △23년 국제기술 의료포럼(Medtech) 참가 △현지 의료기관 견학 등으로 구성됐다.

이 중 26일부터 이틀간 진행되는 의료기기·의료서비스 B2B 상담회에서는 △의료 장비 △디지털 헬스케어 △치과 기자재 △의료용품 분야 우리 기업과 △외국 환자 유치를 희망하는 병원 및 에이전시 총 17개 사가 참여해 카자흐스탄의 바이어, 의료에이전시, 여행사 60여 개사와 상담을 진행했다. 팬데믹이 끝나고 대면 진료에 필요한 수술·치료 기기, 미용 의료기기 수요 확대될 뿐만 아니라 한국을 방문해 치료를 진행하려는 수요가 증가함에 따라 해당 분야 기업에 대한 상담이 중점적으로 이뤄졌다.

특히 이튿날인 27일에는 ‘2023년 국제기술 의료포럼(Medtech)’에 참가해 포럼과 연계한 국내기업 홍보부스와 상담 테이블을 운영한다. 오후에는 현지 의료기관 방문도 이어져 국내 의료서비스와 의료기기의 우수성을 홍보할 예정이다.

한국의 대(對)카자흐스탄 의료기기 수출은 2019년 이래 꾸준히 증가했고, 2021년 기준 수출액은 전년에 비해 25.9% 증가했다. 카자흐스탄은 선진 의료기술 도입에 적극적이며, 동시에 이를 위한 의료장비와 의약품 공급의 수입 의존도가 높아 이번 행사를 통한 높은 홍보 효과가 예상된다. 특히 2022년 한국의 전체 외국인 환자 중 중앙아시아가 차지하는 비율은 4.6%로, 그중 카자흐스탄 환자가 63.3%로 가장 많았다는 점에서 한국의 의료관광 진출도 유망하다.

KOTRA 알마티 무역관 김정훈 관장은 “팬데믹을 거치며 한국의 의료 기업은 카자흐스탄에서 입지를 확고히 했고 현지 보건·의료 관계자의 관심도까지 고려할 때 동 분야의 수출 잠재력이 크다”며 “이번 행사를 통해 우리 기업과 제품의 우수성을 알리고 해외 파트너 발굴을 통해 우리 기업의 수출 확대를 지원하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메디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