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사 회원 96%는 인터엠디가 진료에 도움이 된다고 생각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의사 회원 96%는 인터엠디가 진료에 도움이 된다고 생각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의사 전용 지식 정보 공유 커뮤니티 플랫폼 인터엠디가 서비스 론칭 6주년을 기념해 서비스 질과 이용자 만족도 향상을 위한 설문조사를 실시한 결과, 의사 회원 95.8%가 서비스에 만족했으며, 96%는 진료에 도움이 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인터엠디는 지난 5일 의사 회원 1000명을 대상으로 ‘서비스 만족도 및 이용 전반에 따른 설문조사’를 진행했다. 이번 설문조사에는 봉직의 781명(78.1%), 개원의 183명(18.3%) 등이 참여했으며, 진료과목별로는 내과 256명(25.6%), 가정의학과 127명(12.7%), 일반의 163명(16.3%), 마취통증의학과 85명(8.5%) 등이었다.

먼저, 의사 회원 10명 중 9명 이상이 인터엠디 서비스에 만족하고, 진료에 도움이 된다고 생각하고 있었다. 전반적인 서비스 만족도를 묻는 문항에서 ‘매우 만족’이 62.9%, ‘만족’이 32.9%로 전체 회원 중 95.8%가 만족한다고 응답했으며, 서비스 만족도 평균 점수는 4.58점(5점 만점)을 기록해 높은 수준을 보였다. 이는 지난해(91.3%)에 비해 4.5% 증가한 수치다. 또한, 실제 서비스가 진료에 도움이 되는지를 묻는 질문에서는 96% 회원이 ‘도움이 된다’고 답했다.

A 의사 회원은 “처음 보는 판독 결과에 원내 타 진료과에서도 처음 보는 케이스라고 말해 Q&A에 글을 남겼는데, 경험 있으신 여러 선생님들의 빠른 답변으로 도움을 받은 적이 있다”라고 소개했다. 또한 실제로 진료에 도움을 받았다며 후기 글을 남기는 회원도 있다. B 의사 회원은 “얼마 전 청력 장애가 있는 어르신 환자 진료 시 소통 방법에 대해 논의한 글을 본 적이 있었는데, 한 선생님의 방법대로 진료해 보니 정말 소통이 잘 돼 환자분도 만족해하시더라”라며 답변해준 선생님에게 감사 인사를 전했다. 

서비스 이용 현황에 대한 문항 중 얼마나 자주 이용하느냐는 질문에는 81%가 ‘매일 이용한다’고 답변했으며, 이용 목적(복수 응답 가능)으로는 ‘전문 지식을 동료 선생님에게 묻고 답하는 활동’(31.1%), ‘정보와 일상을 나누고 공감하는 활동’(20.5%), ‘최신 의료 지식 및 약제 정보 학습, 습득’(19.3%) 등 순이었다.

가장 만족하는 서비스(복수 응답 가능)로는 의사 회원 간 실명으로 의료 지식 및 정보를 공유하는 ‘Q&A’가 19.6%로 가장 높았고, 제약사와 의사가 만드는 온라인 라이브 강의 ‘웹 세미나’(16.0%), 개원 노하우, 재테크 방법, 여행 노하우 등 의사들의 관심사 높은 콘텐츠를 공유하는 ‘포스팅’(14.5%), 의학, 상식 등 의사 회원이 매일 참여하는 ‘오늘의 퀴즈’(12.4%) 등 순이었다. Q&A에 대해서는 84.4%가 답변을 신뢰한다고 응답, 높은 신뢰도를 보였고, 질문의 유익성에 대해 86.9%가 유익하다고 응답, 질문의 공감도에 대해서는 88.2%가 공감한다고 답했다. 설문조사에 참여한 C 의사 회원은 Q&A에 대해 “실명을 기반으로 서로를 존중하는 분위기 속에 양질의 의료 지식을 나누고 공유할 수 있어 도움이 많이 된다”라며 긍정적으로 평가했다.

올해 새롭게 선보인 서비스 중에서는 심사청구와 관련해 도움이 되는 정보를 알려주는 ‘보험/심사 콘텐츠’가 높은 만족도를 보였다. 가장 만족하는 신규 서비스를 묻는 문항(복수 응답 가능)에서 23.1%가 ‘보험/심사 콘텐츠’를 꼽았고, 뒤를 이어 지난 8월 ‘류마티스 관절염 등 영상 및 초음파 소견’을 주제로 한 ‘오리지널 웹 세미나’(21.5%), 스마트폰 카메라 활용법과 뮤지컬 추천 등 일상에 유용한 정보를 다룬 ‘일상/문화 콘텐츠’(19.3%) 등을 꼽았다. 아울러, 동료 의사에게 추천 여부를 묻는 질문에는 ‘매우 추천하고 싶다(47.7%)’, ‘대체로 추천하고 싶다(42.8%)’로 대다수의 회원인 90.5%가 추천 의사를 밝혔다. 주관식 답변으로 D 의사 회원은 “의사 생활에 현실적으로 도움이 되는 유용한 콘텐츠가 많아 동료에게도 자주 공유한다”며 ”일목요연하게 정리된 포스팅과 강의가 최신 지견을 공부하는 데 매우 유익하다”고 답했다.

이영도 인터엠디 대표는 "서비스 론칭 후 매년 서비스 만족도 설문조사를 실시해 신규 서비스와 콘텐츠 개발을 위해 적극 노력하고 있다”면서 “참신한 기획이 계속 이어지길 바란다는 선생님들의 의견에 힘입어 앞으로도 의학 정보뿐 아니라 의사 생활에 꼭 필요한 콘텐츠를 제공하고 서비스 최적화로 의사 회원들의 만족도 제고를 위해 힘쓰겠다”고 다짐했다.

한편, ㈜인터엠디컴퍼니가 2017년부터 운영해 온 ‘인터엠디(InterMD)’는 실명제로 운영되며, 론칭 6년 만에 국내 의사의 약 40%인 4만3000여 명이 가입하는 등 급성장했다. 의사와 의료기기 및 제약 영업 담당자 간 양방향 커뮤니케이션이 가능한 의사 대상 디지털 영업 플랫폼 브이디테일링(v-Detailing)과 의사와 병원 채용 담당자가 이용할 수 있는 무료 초빙공고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으며, Q&A, 웹 세미나, 해외 의학 연구 논문 리뷰, 법률세무 콘텐츠 등 의사들이 진료 현장에서 도움을 받을 수 있는 의사 맞춤형 최신 지견 콘텐츠를 제공하고 있다.

저작권자 © 메디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