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11일 아크릴 본사에서 Passbot과 아크릴 간 MOU가 체결됐다. 중앙을 기점으로 (좌) 아크릴 박외진 대표이사, (우) Kong Chia-Hing Passbot 대표이사
지난 11일 아크릴 본사에서 Passbot과 아크릴 간 MOU가 체결됐다. 중앙을 기점으로 (좌) 아크릴 박외진 대표이사, (우) Kong Chia-Hing Passbot 대표이사

인공지능(AI) 전문기업 ㈜아크릴은 11일 말레이시아 디지털 헬스케어 기업 Passbot과 파트너십 합의서(Teaming Agreement)를 체결했다고 밝혔다.

이날 업무협약은 아크릴 박외진 대표, Passbot Kong Chia-Hing 대표 등의 주요 관계자가 참석한 가운데 진행됐다.

Passbot은 전염병 예방을 위한 자가진단키트, 디지털 방역 서비스 등을 제공하는 바이오-테크 기업이다. 2028년까지 말레이시아 3800여 개의 진료소에 클라우드 전자의무기록 및 의약품 추적 시스템을 도입하고 전염병 통합 관리 체계와 연계, 이를 통해 ‘디지털 기반 전염병, 질병 관리의 혁신’을 계획하고 있다. 

아크릴은 인공지능 플랫폼 기반의 클라우드 의료정보시스템인 나디아(NADIA)를 2022년에 출시, 우즈베키스탄을 시작으로 글로벌 인공지능 해외 병원사업을 지속적으로 확장하고 있다. 모바일 감염병 빅데이터 분석 시스템, 감염병 임상의사결정시스템(Clinical Decision Support System, CDSS) 개발 등 IT 인프라가 부족한 의료 환경에 최적화된 ‘적정 의료 AI 서비스’가 실현될 수 있도록 지원하는 것을 목표로, 국내외 의료 기관들과 다양한 협력을 진행하고 있다.

아크릴과 Passbot 간 체결한 파트너십 합의 주 내용으로는 ▲클라우드 기반의 전자 의무기록(EMR), 의료정보시스템(HIS) 공동 개발 및 사업화 ▲의약품 추적 시스템 공동 개발 및 사업화 ▲진료 및 병원 운영에 필요한 AI 서비스 출시 ▲디지털-예방적 건강관리 서비스를 통한 국민건강증진 ▲디지털 헬스케어(의료 서비스)와 AI 융합 전문가 교육을 포함한 말레이시아 보건의료 디지털화 확대를 위한 상호협력 등이 포함됐다.

Kong Chia-Hing Passbot 대표는 “한국의 대표적인 AI 기업 아크릴과 협력하게 돼 기쁘게 생각하며, 아크릴이 보유한 역량과 기술력을 신뢰한다”면서 “금번 프로젝트의 협력을 계기로 향후 말레이시아의 다양한 의료 정보 시스템 프로젝트를 공동으로 수행할 수 있는 기회를 창출하기를 희망한다”고 말했다. 

이번 파트너십 체결을 기점으로, Passbot과 아크릴은 병원 정보 시스템 및 의료 인공지능 기술의 교류를 한층 강화하며 양국 국민이 더욱 안전하고 효율적인 첨단 의료 서비스를 누릴 수 있도록 지원해 나갈 예정이다. 아크릴과 Passbot은 이 외에도 말레이시아의 AI 기반 헬스케어 프로젝트를 발굴 및 협업하는 한편 Passbot의 추진 사업들을 아크릴과 전방위적으로 추진해 나갈 계획이다.

 

저작권자 © 메디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