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청연수 참가자들이 강북삼성병원에서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초청연수 참가자들이 강북삼성병원에서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성균관의대 강북삼성병원(원장 신현철)은 지난 9월 12일부터 25일까지 진행한 엘살바도르 보건부 2차 초청 연수를 성황리에 마무리했다. 

이번 연수는 한국국제협력단(KOICA) 지원 및 순천향대학교 중앙의료원과 함께 진행하는 ‘KOICA 엘살바도르 국립보건교육센터 설립 및 보건교육 강화사업 PMC용역’의 일환으로 실시됐으며, 연수는 엘살바도르 내 보건소에서 근무하는 의사 9명을 대상으로 했다. 

이번 연수는 엘살바도르 보건 현황에 따라 만성질환 및 1차 의료시스템에 대한 내용을 중심으로 진행됐다. 구체적으로는 강북삼성병원과 순천향대학교 중앙의료원 교수진의 강의 및 현장 견학 프로그램으로 ▲한국의 일차보건의료 ▲한국의 의료보험제도 및 건강검진 시스템 ▲한국 모자보건 정책 ▲만성질환 관리 ▲재활치료 ▲원격의료 등이다. 

특히, 연수단은 대한가정의학회 추계학술대회에 참가해 엘살바도르의 보건의료 현황 및 연수를 통해 수립한 일차보건의료 강화 계획을 직접 발표하는 등 연수프로그램의 다양성과 주체성을 한층 더 높였다. 

강북삼성병원 강재헌 미래헬스케어추진단장은 “이번 연수 내용을 기반으로 연수단이 엘살바도르 보건의료분야의 차세대 리더가 되기를 바라며, 엘살바도르 사업이 지속가능성을 가질 수 있도록 필요한 부분에 대해서 적극적인 협력을 하겠다”고 말했다. 

연수단 대표인 넬슨 이반(Nelson Iván)은 “다양한 강의를 통해 한국의 보건의료 시스템에 대해 배울 수 있었다”며 “배운 내용을 토대로 엘살바도르에 잘 전달해 발전시킬 수 있도록 하겠다”고 소감을 전했다.

강북삼성병원은 지난 2020년 8월부터 순천향대학교 중앙의료원과 엘살바도르 국립보건교육센터 사업을 진행해 오고 있으며, 국립보건교육센터 건립 및 보건교육 강화를 위해 초청 연수를 비롯한 다양한 사업을 적극적으로 전개하고 있다. 

 

저작권자 © 메디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