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왼쪽부터) 코랩 최규영 대표이사, 광주치매코호트연구단 이건호 단장, 씨엔알리서치 윤문태 대표이사, 지씨씨엘 양송현 대표이사가 업무협약을 체결한 후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제공 씨엔알리서치)
(왼쪽부터) 코랩 최규영 대표이사, 광주치매코호트연구단 이건호 단장, 씨엔알리서치 윤문태 대표이사, 지씨씨엘 양송현 대표이사가 업무협약을 체결한 후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제공 씨엔알리서치)

국내 1호 임상시험수탁(CRO) 기업인 씨엔알리서치가 지난 12일 고령친화산업지원센터에서 광주치매코호트연구단, ㈜코랩, ㈜지씨씨엘과 공동학술연구 및 기술 제휴를 위한 전략적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이번 협약은 치매(알츠하이머) 관련 글로벌 신약 임상시험 유치를 위한 MOU로 각 기관들은 △치매(알츠하이머) 신약개발 임상시험 업무 협력 △노인성질환(인지장애, 우울증, 관절, 근감소증 등) 관련 임상시험 업무 협력 △치매 유발인자, 마이크로바이옴 등의 치매 관련 공동연구 참여 △국내ᆞ외 공동 마케팅 협력 등 다양한 협업 비즈니스를 추진하게 된다.

이날 협약식에는 광주치매코호트연구단 이건호 단장과 코랩의 김하숙·ᆞ최규영 대표이사, 씨엔알리서치 윤문태 회장, 지씨씨엘 양송현 대표 등 14명이 참석했다. 

이번 협약을 통해 지씨씨엘은 치매 및 노인성 질환 관련 임상시험에서 발생하는 검체 분석은 물론 검체 운송 및 분석 데이터 관리를 포함한 프로젝트 운영을 수행할 예정이다.

광주치매코호트연구단은 과학기술정보통신부의 뇌과학 원천기술 개발사업 산하 치매국책연구단으로서 지난 10년간 60세 이상 지역민 1만여 명을 대상으로 신경심리검사, 유전체검사 등 치매정밀검진을 통해 치매위험군을 선별해 아시아 최대 규모의 표준화된 바이오ᆞ의료 빅데이터를 확보하고 있다.

씨엔알리서치는 국내 최대 임상시험수탁기관(CRO)으로서 30여 건의 치매 관련 임상시험을 수행한 경험을 바탕으로 제약 및 바이오벤처에서 개발하는 치매 및 노인성 질환 관련 임상시험의 메인 CRO 역할을 하며, 코랩은 치매전문 임상수탁업과 건강기능식품 개발 및 제조, 판매를 하는 기관으로서, 치매 및 노인성 질환 관련 임상시험에서 씨엔알리서치와 협업해 대상자 선정 등록 등 전반적인 CRO 업무를 함께 수행할 예정이다.

씨엔알리서치 윤문태 대표는 “이번 협약으로 치매 및 노인성 질환 임상시험을 계획 중인 개발사들에게 임상시험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게 됐다. 각 기관과의 유기적 협력으로 국내외 치매 신약 개발 임상시험 활성화를 위해 노력할 것이다”라며 “계속해서 임상시험의 전문성과 품질을 강화해 글로벌 경쟁력을 제고해 나갈 것”이라고 강조했다. 

한편, 씨엔알리서치는 국내 최대 임상시험 수탁기관(CRO)으로 허가용과 비허가용 임상뿐만 아니라 임상시험 개발 단계부터 승인까지 전 주기, 전 범위에 걸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국내 최고 CRO로서 풍부한 임상시험 경험을 보유하고 있으며, 최근 글로벌 임상시험 수주와 해외 지사 설립으로 글로벌 시장 진출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저작권자 © 메디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