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영태 서울대병원장(왼쪽 다섯 번째), 김예지 국회의원(오른쪽 여섯 번째), 이나미 인권센터장(오른쪽 네 번째)이 병원 관계자들과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김영태 서울대병원장(왼쪽 다섯 번째), 김예지 국회의원(오른쪽 여섯 번째), 이나미 인권센터장(오른쪽 네 번째)이 병원 관계자들과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서울대병원(병원장 김영태)은 지난 6일 CJ Hall에서 교직원 및 환자·보호자를 대상으로 인권 의식 향상을 위해 ‘2023년 SNUH 함께하는 인권교육’을 실시했다고 밝혔다.

이번 교육은 사회적 약자와 소수자들이 성장할 수 있는 환경 구축을 위하여 장애인 복지법, 장애인 차별 금지 및 권리 구제 등 여러 법안을 발의한 김예지 국회의원을 초청하여 ‘의료현장에서의 장애인 인권’을 주제로 진행됐다. 

어떤 장애를 가지고 있느냐에 따라 다르겠지만 의료현장에는 장애인이 넘어야 할 문턱들이 존재한다. 병원 내부에서의 이동이 쉽지 않고 음성 안내가 없는 전광판이나 키오스크 및 점자 정보가 없는 약봉지 등으로 인해 누군가의 도움 없이 장애인 스스로 진료, 검사, 복약이 어려운 경우가 많다.

의료현장에서 장애인이 직면한 이러한 장벽을 해결하기 위해 서울대병원은 교직원이 장애인의 권리를 이해하고 존중하며 보호할 수 있도록 역량 강화를 위한 다양한 교육을 제공하고 있다. 이번 교육을 시작으로 뇌과학으로 보는 차별과 편견 및 성인지 감수성 향상을 주제로 인권교육이 두 차례 더 진행될 예정이다.

김예지 국회의원은 “경사로 및 엘리베이터 설치 등을 통해 의료기관의 장소 접근성은 이전보다 좋아졌지만 아직 진료 과정에 대한 접근성은 높지 않다”며 “물리적·인적·정보적 인프라를 확충한다면 의료현장에서도 장애를 가진 사람들의 존엄성을 지킬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나미 인권센터장(정신건강의학과 교수)은 “이번 특강을 통해 교직원들에게 장애인 등 사회적 약자의 인권에 대한 인식을 개선하는 계기가 됐기를 바란다”며 “앞으로도 서울대병원 인권센터는 사회적 약자를 위한 교육 및 건강한 조직문화 조성 등 발전적 방향을 마련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강조했다. 

한편, 서울대병원은 2017년 11월 인권센터를 설립해 매년 다양한 주제로 ‘SNUH 함께하는 인권교육’을 시행하고 있다. 인권교육을 통해서 일상 또는 의료 현장에서 발생하는 인권 침해 사례를 공유하고 발전적 방향을 논의해보고자 인권 침해 예방 및 나아가 건강한 직장문화 조성에 기여하고 있다.

 

저작권자 © 메디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