젠큐릭스(229000)가 27일부터 서울에서 개최되는 세계유방암학술대회(GBCC)에서 366명의 한·일 유방암 환자들을 대상으로 진행한 예후진단 임상결과를 발표했다.

이번 임상연구(호르몬 수용체 양성/HER2 음성 조기 유방암 아시아 환자 대상 진스웰BCT 스코어의 장기간 예후예측 가치 연구, Long-term prognostic value of the GenesWell BCT score in Asian women with hormone receptor-positive/HER2- early breast cancer)에는 일본의 암 전문병원 사가라 병원과 한국의 서울아산병원 등의 연구진들이 다수 참여했으며, 한일 유방암 예후진단 공동연구로는 세계 최초 사례이다.

유방암 예후예측에는 젠큐릭스의 진스웰BCT가 사용됐고 고위험군과 저위험군 환자들에 대해 최장 15년간의 무원격 전이 생존율이 측정됐다. 측정 결과 83.6%가 저위험군, 16.4%가 고위험군으로 분류됐는데 저위험군 환자들은 고위험군보다 수술 후 15년간 생존율이 월등히 높게 나타나 진스웰BCT의 임상적 효용성을 입증하는데 성공했다.

젠큐릭스 문영호 CTO는 "진스웰BCT는 이번 임상에서도 항암화학치료제가 필요 없는 저위험군과 항암치료가 필요한 고위험군을 높은 정확도로 구분해 내는 데 성공했다“먀 ”특히, 5년 이내 조기 재발뿐만 아니라 치료 후 5~15년 사이 늦은 재발까지 예측했다"고 설명했다.

이번 임상연구로 진스웰BCT는 한국인뿐만 아니라 일본인이 포함된 임상 데이터를 보유한 세계 최초 유방암 예후 예측 검사가 됐다. 일본 식약처 허가를 추진 중인 젠큐릭스는 이번 임상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일본 시장 진출을 더욱 가속화한다는 계획이다. 일본 유방암 예후진단 검사 시장은 국내의 4배 이상 규모로 추정된다.

젠큐릭스 박현욱 부사장은 “아시아에서 제대로 된 임상결과를 보유하고 있는 회사는 젠큐릭스가유일하다”며, “국내 메이저 병원들에서 진스웰BCT 도입이 확대되고 있는데, 이러한 한국에서의 성공을 발판 삼아 최우선으로 인종적 유사성이 높고 시장규모가 큰 일본과 중국 진출을 적극 추진 중”이라고 말했다.

젠큐릭스의 진스웰BCT는 아시아에서 최초이자 유일하게 국가기관의 정식 허가를 받은 유방암 예후진단 검사다. 해외 검사들과는 달리 아시아 유방암 환자들을 대상으로 다수의 임상을 통해 유효성을 검증했고, 국내에서 유일하게 실손보험이 적용돼 국내 주요 종합병원들에서 빠르게 도입이 확산되고 있다.

 

저작권자 © 메디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