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한의약진흥원 전경
한국한의약진흥원 전경

한국한의약진흥원(원장 정창현, 이하 진흥원)은 2022년 6월부터 한의약 정책 개발 역량 강화를 위한 한의약 아카데미를 운영한다.

진흥원은 보건의료 정책 환경을 분석해 발전적인 한의약 정책 인사이트 발굴 및 실효성 있는 정책 마련을 위해 이같은 정기적 행사를 마련했다.

한의약 아카데미는 2021년 한의약정책포럼, 2022년 한의표준임상진료지침개발사업단 한의약임상연구 아카데미 등을 개편해 매월 추진된다. 한의약 분야 외 자연과학, 인문사회학 등 다학제 성격으로 한의약 정책뿐만 아니라 범한의약 및 유관 분야의 융합 혁신을 목표로 특강, 포럼, 전문가 세미나, 명사 초청강의, 패널 토의 등 다양한 방식으로 진행된다. 

제1회 한의약 아카데미는‘한의약 국제협력 강화를 위한 WHO/WPRO 방문 성과 및 한의약 발전방향’을 주제로 6월 28일 오후 3시 50분 한국한의약진흥원 서울분원 세미나실에서 열린다.

보건복지부 강민규 한의약정책관을 대표로 하는 정부대표단은 최근 WHO 본부 및 WHO WPRO 등 한의약 관련 국제기구 및 관계기관들을 방문하고, 한국의 WHO/WPRO 기술관 파견, 한국한의약진흥원의‘WHO 전통의학 협력센터’지정 등 한국과 WHO 관계기관 간 전통의약 분야에서 그동안의 협력 성과를 평가하는 한편 ▲WHO의 전통의약 관련 전략 수립 및 이행 ▲WPRO의 새로운 전통의학 지역 프레임워크 이행 ▲전통의약의 국가보건시스템으로의 통합, 표준화 및 근거 축적 등 분야에서 지속적인 협력 강화방안에 대해 협의했다. 

이번 제1회 한의약 아카데미에서는 복지부 한의약산업과 임수현 사무관이‘WHO 및 WPRO 방문 성과’주제 발표를 통해 정부대표단의 WHO 관계기관 방문 성과를 공유한다. 또한 이번 방문 결과를 기반으로 한 세계 전통의학 동향 분석 및 발전방향에 대해 부산대 한의학전문대학원 신병철 교수(한의약 임상을 중심으로)와 식품의약품안전처 고호연 한약정책과장(한약 관련 정책적 시사점을 중심으로), 마지막으로 한국한의학연구원 이준혁 한의정책팀장(한의약 연구개발을 중심으로)이 발표할 예정이다.  

한국한의약진흥원 정창현 원장은 “한의약 아카데미를 통해 한의약 및 보건의료 관련 정책의 기획·관리운영 능력을 향상시키고, 한의약 전반에 대한 정책 개발은 물론 기관 내부, 범한의약계 그리고 국민에게 정책홍보를 강화해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한편 한의약 아카데미는 3분기까지 한약소비실태조사 심층분석, 미래 한의약 정책방향 및 추진과제 등의 주제로 개최되며 이후 일정 및 주제 는 기획 중이다. 하반기에는 한의약 아카데미 슬로건 공모도 진행될 예정이다.

 

저작권자 © 메디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